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기지부(경기학비노조)는 15일 "경기도교육청은 급식실 휴게공간의 위험물 대책을 마련하고 안전한 휴게공간을 확보하라"고 촉구했다.

경기학비노조는 이날 오후 1시께 수원시 장안구 경기도교육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화성의 A 고등학교 급식실 휴게실 벽에 부착된 옷장이 떨어지면서 4명의 조리실무사가 다치고 이 중 한 명은 경추가 골절되면서 하반신이 마비되는 중대재해가 발생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도내 학교 급식실 중 사정이 나은 휴게실도 있지만, A 학교처럼 비좁은 휴게실을 사용하기 위해 옷장을 벽에 부착한 학교들이 존재한다"며 "도교육청은 신속히 전체 학교 상황을 파악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급식실 노동은 중노동이고 산업재해 발생건수가 제조업과 건설업보다도 높다"며 "열악한 상황에서 근무하는 노동자들을 위해 최소한의 휴게실조차 마련하지 못하는 교육기관을 교육기관이라고 말할 수 있겠는가"라고 지적했다.

경기 학비노조 "급식실 휴게공간 안전대책 마련해야"
경기학비노조는 "노후화한 급식실 현대화 사업을 통해 비좁은 휴게공간 문제를 해결하겠다지만 사업이 완료될 때까지 이런 사고를 당할 수밖에 없다는 건지 반문하고 싶다"며 "즉각 최소한의 휴게공간을 마련하기 위한 특별예산을 책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