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공존·공공선을 비전으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강원교육청 '인공지능교육' 종합 추진 계획 발표

강원도교육청은 '공감·공존·공공선'을 정책 비전으로 하는 강원 인공지능(AI)교육 종합 추진 계획을 14일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AI교육 기반 구축과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교육 현장의 인공지능 교육과정 운영 등을 위해 마련했다.

사람 중심 창의적 인재 양성 교육과정 운영, 개별화 교육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데이터 기반 AI 교육정책 수립 등 3가지 운영 과제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세부 운영 계획을 추진한다.

또 적용 시기를 준비기(2021∼2022년), 내실화(2023년∼2024년), 활성화(2025년∼) 3단계로 구분해 세부 추진과제를 적용할 예정이다.

AI시대 사람 중심 교육활동을 강화하고자 예술교육을 통한 창의성과 공감 능력을 강조하고 인공지능 윤리 교육, 교사 역량 강화 연수를 확대할 방침이다.

또 AI 융합 교육 중심 고등학교를 지정해 기초·기반 교육을 실현하고 수리과학정보체험센터를 통해 AI 소양 교육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코딩 기초과정과 빅데이터 분석 등을 체험할 수 있는 '대학 인프라 활용 AI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통해 초·중·고 학생 대상 체험교육을 진행하고, 2022년부터는 수준별 AI·컴퓨터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을 확대할 예정이다.

강삼영 기획조정관은 "2025년 학교 교육과정에 AI 교육 도입이 예정되면서 이에 대한 정책 방향 설정과 기반을 구축할 때라 판단했다"며 "학교 현장에 AI교육이 자연스럽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차근차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