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는 양산부산대병원 의생명창의연구동을 제1호 벤처기업집적시설로 지정했다.  /경상남도 제공
경상남도는 양산부산대병원 의생명창의연구동을 제1호 벤처기업집적시설로 지정했다. /경상남도 제공
경상남도가 항노화 바이오산업을 지역의 새로운 먹거리로 육성하기 위해 기반 구축에 나서고 있다. 지역 대학과 협업해 정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데 이어 대학병원 부지 안에 바이오 관련 제조시설을 구축할 수 있는 길도 열렸다.

경상남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모한 ‘지역혁신 선도연구센터 사업’에 경상국립대의 ‘항노화 바이오소재 세포공장 지역혁신선도연구센터’가 선정돼 국비 101억3000만원을 확보했다고 10일 발표했다. 경상국립대는 2028년 2월까지 7년간 정부출연금 101억3000만원과 지방자치단체, 대학, 기업체의 대응자금을 포함해 모두 144억6000만원을 지원받는다.

경남 '항노화 바이오산업' 가속도
사업에는 경상국립대를 중심으로 한국생명공학연구원과 아미코젠이 참여한다. 3개 연구그룹을 구성해 미생물 세포공장 연구, 식물 세포공장 연구, 항노화 바이오신소재 발굴 및 실용화 연구 등을 추진한다. 항노화 바이오소재 세포공장 연구센터는 항노화 바이오소재 발굴, 스마트 세포공장을 이용한 생산기반 구축, 항노화 바이오소재 실용화의 장애 요인 해결, 기업연계 산업화 기반 구축 등을 통해 지역 바이오 기업의 성장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는 지역 병원 부지 내 바이오기업의 생산시설 구축이 가능하도록 했다. 도는 양산부산대병원 부지 내 의생명창의연구동(3~4층, 연면적 3187.96㎡)을 경남1호 벤처기업집적시설로 지정했다.

양산부산대병원 의생명창의연구동은 바이오 벤처기업 입주공간 및 연구시설, GLP(비임상시험) 시설 등으로 활용되고 있는 공간이다. 타우피엔유메디컬(카테터 관련 의료기기 개발·생산기업), 바이오녹스(세포유전자치료제 연구·생산기업) 등 유망 바이오기업이 입주해 있다.

이곳 입주 기업은 투자를 통해 제조시설을 구축할 계획이었지만, 병원 부지가 학교용지로 지정돼 있어 어려움을 겪었다. 도는 지난달 양산지역 항노화 바이오기업과 현장 간담회를 하고 이 같은 애로사항을 파악한 뒤 ‘벤처기업집적시설 지정’이라는 해법을 통해 병원 부지 내 제조시설 설치가 가능하도록 했다.

경남 동부에 있는 양산시는 2023년까지 가산일반산업단지를 의생명 항노화 특화산업단지로 조성하는 등 항노화 및 의생명 분야에 투자를 집중하고 있다. 조현준 도 산업혁신국장은 “항노화 바이오 분야 지역혁신 선도연구센터 선정은 경남 지역 관련 기업의 가치를 크게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항노화 바이오산업을 지역의 특화산업으로 꾸준히 키워 나가겠다”고 말했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