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 모임 '신복지대전포럼' 출범식서 "대전을 K-바이오 전진기지로"
대전 찾은 이낙연 "혁신도시 공공기관 추가 이전 서둘러야"
더불어민주당 대권 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는 10일 "혁신도시에 수도권 공공기관을 추가 이전하는 방안을 서둘러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지지 모임인 '신복지대전포럼' 출범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지난해 대전과 충남 내포에 혁신도시를 지정했으면 합당한 조치가 뒤따라야 하는데 뭔가 동력이 약화한 느낌"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전 대표는 "혁신도시로 지정되고도 6개월이 지났는데 아직 정부가 공공기관 이전 같은 후속 조치를 안 해 유감"이라며 "정부는 임기 마지막 날까지 흔들림 없이 책임을 다한다는 각오로 후속 조처를 해서 대전과 충남 지역민의 기대에 부응할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대전 찾은 이낙연 "혁신도시 공공기관 추가 이전 서둘러야"
이어 "추가 공공기관 이전 의지와 계획을 밝히고, 정 어렵다면 왜 어렵고 언제까지 어떻게 진행하겠다는 설명을 해야 한다"며 "혹시라도 다음으로 미루겠다는 생각을 가지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 전 대표는 바이오 창업 지원기관인 '케이(K)-바이오 랩허브' 정부 공모와 관련해 "정부가 기준을 가지고 선정하겠지만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비수도권에 배치했으면 좋겠다"며 "특정 지역을 편 들 수는 없지만, 대전시민들의 꿈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후 3시 열린 '신복지대전포럼' 출범식에 참석해 특강을 했다.

그는 "대전을 K-바이오 전진기지로 만들기 위해 바이오헬스 산업 연구개발에 대한 과감한 투자와 백신 바이오산업 지원예산을 특별편성하겠다"며 "행정수도·혁신도시 완성, 충청권 광역철도망·충청산업문화철도 구축, 초광역 자율주행자동차 특구 조성, 충청권 실리콘밸리 조성 등 충청권메가시티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