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음성인식 성능 높이고 감정표현 구현한 기가지니3 출시
KT는 음성인식 성능을 향상한 AI 기기 '기가지니3'을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KT는 기가지니3에 듀얼 어쿠스틱 에코 캔슬러(Dual AEC) 기술을 적용해 TV와 기가지니 스피커에서 나오는 에코(소리울림)를 동시에 제거해 안정적으로 목소리를 알아듣게 했다.

최신 음성 전처리(음향신호를 받아 가공해 음성인식기에 전달하는 과정) 솔루션을 적용해 음성보다 소음이 더 큰 상황에서도 호출어를 훨씬 잘 인식할 수 있다.

기존에는 "지니야"를 부르고 "네"라는 응답을 들은 후 "TV 틀어줘" 같은 명령어를 말할 수 있었지만, 기가지니3에서는 "지니야 TV 틀어줘"를 붙여서 말해도 명령을 수행할 수 있다고 KT는 설명했다.

기가지니3은 음향기기 브랜드 '하만카돈 스피커'를 적용했고, 돌비의 최신 영상 기술인 '돌비 비전'을 탑재해 글로벌 OTT에서 제공하는 선명하고 또렷한 영상을 볼 수 있다.

블루투스 핸즈프리 통화 기능, 상황별 대화 추천(큐레이션) 기능도 추가됐다.

LED 리액션을 통해 일정한 감성대화를 할 때 점으로 표정을 표현할 수도 있게 됐다.

이전까지는 등록된 600여 제조사의 공기청정기, 선풍기, 에어컨 등 6종의 가전에만 IR(적외선) 제어를 제공했지만, 기가지니3부터는 리모컨으로 작동하는 가전들은 제조사나 모델과 관계없이 스마트홈 원격 제어를 이용할 수 있다.

기가지니3은 3년 약정에 월 4천400원(부가세 포함, 올레tv 가입 별도)에 이용할 수 있다.

가입신청은 KT 대리점, 고객센터 및 KT샵에서 받는다.

KT AI/DX융합사업부문장 송재호 부사장은 "기가지니 출시 이후 4년여 동안 이용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더욱 편리해지고 한층 똑똑해진 기가지니를 선보이게 됐다"며 "언택트 영향으로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난 만큼 고객들의 생활을 혁신시키는 AI 서비스를 지속해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