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에스더 "남편 엄밀하게는 폐암 아냐"…홍혜걸도 "오해"
의학 박사 출신 방송인 홍혜걸이 암으로 숨진 유상철 전 감독을 추모하며 본인의 폐암 투병 사실을 고백해 화제가 된 가운데 부인인 의사 겸 사업가 여에스더는 "엄밀한 의미에서 폐암이 아니다"라고 정정했다.

여에스더는 8일 유튜브 의학채널 '비온뒤'에서 "홍혜걸 폐암 아니다"라는 제목의 방송을 진행했다.

여에스더는 "제 카톡, 전화가 불이 났다. 홍혜걸씨가 폐암이라는 뉴스로 지금 과장해서 말하면 인터넷이 난리가 났다. 저는 제 남편이 이렇게 유명한 사람인 줄 몰랐다"고 했다.

여에스더는 "남편은 1.9cm 간유리음영이 있다. 암이 아니다. 대부분의 경우 (간유리음영의) 조직 검사를 해보면 그 안에 폐선암이 있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폐 결절이 발견되고 병원에 갔을 때 폐암 클리닉에 가게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암세포가 있다는 것과 임상적으로 암을 진단을 받았다고 하는 것은 전혀 다른 이야기다. 암세포를 기준으로 하면 60살~70살이 넘은 분들은 암이 대여섯개는 있을 거다. 하루에도 수백개 수천개 암세포가 생기고 내 면역이 어떠냐에 따라서 없어지고 증식한다. 암세포가 십억개 정도는 되어야 1cm가 된다"고 했다.

여에스더는 "남편의 경우도 그러하다고 믿는다. 그렇기 때문에 당장 수술을 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이라며 "간유리음영을 가진 분들이 폐암이라는 이야기를 듣게 되면 공포가 굉장히 심하다. 홍혜걸이 폐암이라고 말하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홍혜걸, 여에스더 부부.
홍혜걸, 여에스더 부부.
홍혜걸도 SNS에 다시 글을 올려 오해를 바로잡았다.

홍혜결은 "차분하게 제 상황을 설명하고 암에 대한 작은 통찰을 드리고자 올린 글인데 이렇듯 오해가 난무하는 세태가 안타깝다"면서 "간유리음영으로 혹이라기보다 부스럼 덩어리 정도로 보는 게 옳다. 엄밀한 의미에서 폐암이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그러나 조직검사하면 대부분 암세포가 나온다"며 "시간이 지나면 인근 조직을 침범하거나 전이되어 생명을 위협하는 임상적 의미의 폐암이 된다. 간유리음영을 폐암의 초기 단계로 보는 이유"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개인적으로 제가 비호감이라도 선의의 고백조차 왜곡해서 비난하진 말아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앞서 홍혜걸은 "저도 좌측 폐에 1.9cm 간유리음영이 있다"며 "조직검사하면 백발백중 폐암이니 수술로 떼어내야한다고 말하지만, 폐 절제가 매우 부담스러워 최대한 지켜보면서 미루고 있다"고 털어놓았다. 지난해 자신이 제주도로 내려온 이유도 이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