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가 전체 인력의 약 10%에 해당하는 1500여 명의 인력 감축을 추진한다. 지난해 1조원 손실에 이어 올해도 1조6000억원에 달하는 사상 최대 적자가 예상되면서 서울시가 공사에 강력한 구조조정을 주문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공사 노동조합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9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서울교통공사 노사는 지난 8일 올해 임금단체협약 교섭을 진행했지만 노조 측에서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이날 공사가 노조에 제시한 협상안은 1539명의 인력 감축을 골자로 한다. 공사 전체 직원 1만6400여 명의 9.4%에 해당한다.

당초 공사는 1000명의 인력을 줄이는 등의 경영 합리화 방안을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보고했다. 이후 시로부터 추가적인 자구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달받고 인력 감축 규모를 더 확대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사는 △비핵심 업무 외부 위탁 △심야 연장운행 폐지 △환승역 통합 운영 등 업무 효율화를 통해 인원을 줄이는 방안을 마련했다. 임금 동결과 명예퇴직 유도, 성과연봉제 대상자 확대 등의 내용도 자구안에 담았다.

노조 측은 반발했다. 노조는 “공사의 대규모 적자는 코로나19에 따른 승객 감소와 노인 무임승차 등 정부 정책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동안 공사는 무임승차 적자를 국비에서 보전해달라고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등에 지속적으로 요청해왔다. 또 만성적인 적자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지하철 요금 인상이 필요하다고 주장해왔다. 하지만 중앙정부는 지하철 적자 보전을 사실상 외면해왔다. 대중교통 요금 인상과 관련해선 오 시장이 최근 “당장 시행할 수 없다”고 밝혔다. 사실상 공사의 대규모 적자를 메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구조조정인 것이다.

서울교통공사는 지난해 1조1137억원 규모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올해도 1조원대 손실이 예상된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