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 르네상스' 사업 12년 만에 완료
서울 남산예장공원·이회영기념관 조성 마무리
서울시는 남산 예장자락에 새로 만든 남산예장공원과 우당 이회영 기념관을 9일 정식 개장한다고 밝혔다.

예장자락은 조선 시대 무예 훈련장(예장)이 있던 장소다.

식민지 시기 통감부와 일본인 거주지가 조성됐고 1961년 중앙정보부 건물이 들어섰다.

시는 이 자리에 있던 중앙정보부와 TBS교통방송 건물을 철거하고 서울광장 2배 규모인 1만3천여㎡ 크기 녹지 공원을 만들었다.

예장공원 개장으로 서울시가 2009년 시작한 '남산 르네상스 사업'은 12년 만에 마무리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2009년 '남산 르네상스 마스터플랜'을 발표해 예장, 장충, 회현, 한남 등 남산의 4개 자락과 N서울타워 주변을 재정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회영기념관은 공원 지하 공간에 있다.

이종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 등 후손들이 기증한 유물과 우당 6형제의 독립운동 일대기 등을 상설 전시한다.

이들 형제가 세운 신흥무관학교 출신들이 주축이 된 봉오동 전투와 청산리 전투를 기념하는 전시 '체코무기 특별전'도 열린다.

독립군 연합부대가 1920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 주둔하던 체코군단으로부터 사들인 무기로 봉오동·청산리 전투 승리를 거둔 역사를 알려주는 전시다.

당시 전투에서 쓰인 것과 같은 종류의 무기를 가져와 보여준다.

이날 열리는 공원 및 기념관 개장식에는 오 시장과 이종걸 의장을 비롯해 구스타브 슬라메취카 주한 체코대사, 황기철 국가보훈처장 등이 참석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