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노조, 레미콘 총파업 예고…"수급조절 대책 세워라"
전국건설노조는 9일 레미콘 차량이 너무 많아 덤핑 경쟁이 과열되고 노동자들이 생활고에 시달리고 있다며 수급 조절 대책을 요구하는 레미콘 총파업을 예고했다.

건설노조는 이날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레미콘 운송 노동자들은 기본급도 없는 불안정한 노동을 하고 있음에도 레미콘 자본은 노동자 보호 제도로 기능해온 수급 조절 제도를 폐지하려 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노조는 "지난달 조합원 1천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레미콘 노동자 1명이 한 달 평균 300만∼400만원을 벌고 차 할부금으로 150만원가량을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하루 평균 9∼10시간 일을 해도 저가 경쟁 때문에 저축은 꿈도 꿀 수 없다"면서 "수급 조절 제도가 있지만 레미콘 사측이 차를 지자체별로 나누기 등록을 하는 등 꼼수를 부려 등록 대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고 특수고용노동자를 양산해 비용을 줄이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국토교통부가 2009년부터 시행한 레미콘 수급 조절 정책 시한이 오는 7월 31일까지라며, 향후 정책 방향을 결정할 건설기계 수급조절위원회가 내리는 결론에 맞춰 대응 행동에 나설 계획이다.

노조 관계자는 "정부 방침에 따라 6월 말, 7월 초에 레미콘 총파업을 계획하고 있다"며 "정부는 방만한 경영 책임을 노동자에게 떠넘기려는 레미콘 사업주의 읍소에 현혹돼 노동자 서민의 생계를 나락으로 떨어뜨리는 정책을 펴선 안 된다"고 덧붙였다.

건설노조, 레미콘 총파업 예고…"수급조절 대책 세워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