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데이터와 '협력사 ESG 평가 모델 수립' MOU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계열사인 현대중공업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협력사로 확대한다.

현대중공업은 8일 울산 본사에서 신용평가사인 한국기업데이터와 '협력사 ESG 평가 상호협력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협력사의 ESG 경영 현황을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평가 모델 개발이 협약의 골자다.

현대중공업은 협력사들의 자재·블록공급 현황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한국기업데이터는 오랜 시간 축적한 중소기업 신용평가 데이터를 활용한다.

두 기업은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조선업에 적합한 ESG 평가 모델을 개발하고, 희망하는 협력사를 대상으로 포괄적인 시범 평가를 수행할 계획이다.

또 현대중공업은 이러한 ESG 평가 기준을 활용해 협력사의 ESG 경영을 위해 필요한 금융과 교육·컨설팅 지원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지난 2월 15개 증권사 리서치센터장을 대상으로 시행한 조사에 따르면 국내 중소기업의 ESG 대응 수준은 선진국 10점 기준에 4점에 그쳤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현재 ESG 평가 기준은 대기업 중심으로 구성돼 중소기업에 적합한 기준이 없다"면서 "조선업종에 특화된 맞춤형 ESG 평가 체계를 수립해 중소 협력사들과 동반 성장 기반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 4월 그룹 ESG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현재까지 8개 계열사에 ESG 위원회를 설치했다.

현대중공업, 중소기업 맞춤형 ESG 모델 개발해 협력사 지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