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의 대규모 인사를 놓고 박범계 법무부 장관과 김오수 검찰총장이 막판까지 ‘줄다리기’를 벌였다.

3일 박 장관과 김 총장은 서울고등검찰청에서 오후 4시부터 2시간 동안 검찰 인사 방향 및 조직개편안에 대해 공식 논의했다. 박 장관이 ‘인사 적체’를 수차례 지적한 점, 고검장·지검장급에 구분을 두지 않는 이른바 ‘탄력 인사’ 가능성을 시사한 점 등을 고려하면 이번 인사 규모가 클 것으로 전망된다. 법무부는 반부패부 등 전담부서만 직접수사를 하고 전담부서가 없는 곳은 총장의 승인을 받아 수사하게끔 하는 내용, 마약 범죄를 담당하는 강력부를 통폐합하는 내용 등을 담은 조직개편도 추진 중이다.

이날 김 총장은 박 장관과의 대화를 마친 뒤 “2시간 동안 나름대로 열심히 의견을 (박 장관에게) 전달했지만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4일 검찰 인사 발표가 어려운 것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도 김 총장은 재차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김 총장은 법무부의 조직개편안을 두고도 반대 목소리를 냈다. 김 총장은 “6대 범죄 등에 대해서는 직접수사의 길을 열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장관의 입장은 무엇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김 총장은 “장관도 공감하는 부분이 있지만 제가 더 설명할 시간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법무부가 추진 중인 조직개편안에 따르면 서민 피해 사건을 주로 담당하는 형사부는 앞으로 인지수사 사건 모두를 전담부서로 넘겨야 한다. 이를 두고 검찰 내부에서는 “수사의 전문성과 대응력 약화가 우려된다”는 지적이 꾸준히 나왔다.

두 사람은 결국 밤 9시까지 예정에 없던 만찬협의를 이어가며 ‘합의’를 추진했다. 두 사람이 합의에 이르렀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만찬까지 총 5시간에 걸친 대화가 이어진 만큼 이르면 4일 검찰인사가 이뤄질 수 있을 것이란 관측도 법조계에서 나온다.

법조계에선 이번 검찰 인사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사팀’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수사팀’ 등 문재인 정부에 민감한 수사를 맡아 좌천됐던 검사들의 복귀 여부에도 주목하고 있다. 김 총장은 “특정 수사를 했다고 인사상 불이익을 받아선 안 된다”는 배성범 법무연수원장의 말에 “좋은 말씀”이라고 한 바 있다.

남정민 기자 peux@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