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 2.62% 인상 보장, 체불임금·4대 보험 체납 해소 등 합의
거제시 재정지원금 확대…원가보상제 등 최적 대중교통 모델 도입
거제 시내버스 노사 임금협상 타결…내일 정상운행(종합)
임금협상 결렬로 지난 25일부터 전면 파업에 들어간 경남 거제시 시내버스 노사 협상이 6일 만에 타결됐다.

거제시 시내버스를 운행하는 2개 회사인 삼화여객·세일교통 노조는 30일 오후 임금협상을 타결했다.

2개 회사는 31일 오전 4시 50분 첫차부터 시내버스 운행을 정상화한다.

2개 회사 노사와 거제시는 이날 오후 6시 거제시청 시장실에서 합의안 조인식을 했다.

버스 회사 노사와 거제시는 시내버스 직원 임금 2.62% 인상 보장, 체불임금·4대 보험 체납 해소, 2021년 표준운송원가 대비 재정 지원 등을 골자로 한 합의안에 동의했다.

구체적으로 거제 시내버스 업계 종사자는 지난해 7월~올해 6월분 임금 인상 2.62%를 보장받는다.

사측은 임금 및 4대 보험 체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거제시는 시내버스 표준운송원가(하루 버스 1대 운영에 들어가는 총비용) 대비 95%인 재정지원금을 100%로 올린다.

2020년 표준운송원가 지원으로 인한 시내버스 업계 적자는 검증 절차를 거쳐 보전한다.

거제시는 향후 시내버스 업계에서 체불임금이 발생하면 보조금 지원을 중단하고, 이미 지원한 보조금은 환수한다고 못박았다.

거제 시내버스 노사 임금협상 타결…내일 정상운행(종합)
거제시는 이번 파업을 계기로 시내버스 노선 실태 전수조사를 해 원가보상제 등 지역 실정에 맞는 최적의 대중교통 모델을 도입하기로 했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담화문을 발표해 협상 타결을 환영했다.

변 시장은 "불편을 감내하며 기다려준 시민과 전향적 자세로 협상에 임한 시내버스 노사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파업을 통해 대중교통체계 전반에 개혁 필요성을 공감했다"며 "최적의 대중교통 모델 구축, 비수익 노선 개편, 마을버스·브라보택시((경남형 벽지교통수단)) 확대 도입 거제 미래에 맞는 혁신적인 대중교통체계를 갖춰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거제 시내버스 2개 사 노조는 임금인상 등을 요구하며 지난 25일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사측은 지난해 코로나19로 운행 수입이 급감해 25억원 적자가 발생해 경영악화를 주장하면서 파업이 6일째 이어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