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설 온누리씨앤엠 대표가 종이컵 등 종이용기 생산과정을 둘러보고 있다.
이인설 온누리씨앤엠 대표가 종이컵 등 종이용기 생산과정을 둘러보고 있다.
인천 강화군에 있는 종이컵 전문 제조회사 온누리씨앤엠은 친환경 코팅 방식을 적용한 종이용기 소울코팅 시리즈를 개발·판매한다고 27일 밝혔다. 소울코팅 제품은 종이컵, 컵라면 용기, 테이크아웃컵, 인스턴트 음식 용기 등이다.

온누리씨앤엠, 친환경 용기 생산…종이컵마다 제품이력 표기
이 회사 제품의 브랜드인 소울코팅은 친환경 원료 혼합 방식으로 제작해 생산하는 게 특징이다. 종이용기의 방수를 위해 코팅하는 과정에서 폴리에틸렌 사용을 줄이기 위해 소울코트라는 자체 첨가물을 섞는다. 소울코트는 종이용기 제작 과정에서 탄소 배출량을 20%가량 저감할 수 있는 원료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수분이 60%를 차지해 자연생분해 및 재활용이 쉬운 테라바스라는 원료도 개발해 사용하고 있다.

이인설 온누리씨앤엠 대표는 “소울코팅 시리즈는 약 1년에 걸쳐 독자적으로 개발한 친환경 제품으로 구성됐다”며 “지난달 온라인쇼핑을 통해 출시한 후 좋은 반응에 힘입어 이달부터 대형 커피전문점 납품을 추진하는 등 본격 판매에 들어간다”고 말했다.

이 회사는 소울코팅 제품의 해외시장 진출도 준비하고 있다. 일본과 영국의 종이용기 사용 기준을 확인해 적합성 등을 검토하고 있다. 일본에는 병원에서 사용하는 위생컵, 영국에는 배달용기 위주로 공급할 계획이다.

이 대표는 지난해 제품 생산 속도를 높여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성형기 20대를 구매하는 결정을 내렸다. 성형기는 종이용기를 찍어내는 설비다. 구입비 20억원을 투입해 분당 40개 생산을 130개로 늘릴 수 있는 성형기를 구입하고 있다. 품질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성형기마다 카메라를 설치해 이물질을 찾아내는 등 정밀 감별하고 있다. 소비자에게 제품 신뢰성을 전달하기 위해 종이용기 묶음 단위로 표기하던 제조일자 등 제품 이력은 종이용기마다 개별 표시하는 방식을 추진하고 있다. 최경균 상임고문은 “제품 이력의 개별 표기는 품질에 대한 자신감의 표현이자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주기 위한 회사 정책”이라고 설명했다.

이 회사는 할리스커피, 메가커피, 버거킹, SPC그룹, 대상그룹, 설빙, 롯데시네마 등 국내 대표 프렌차이즈 및 식품회사 200여 곳에 종이용기를 납품하고 있다. 이 대표는 “공정 자동화로 생산성을 높이고 가격 경쟁력을 확보해 지난해보다 20% 올라간 300억원 매출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인천=강준완 기자 jeff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