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비전 실현과 핵심정책 및 공약사항 이행에 필요한 조직체계 정비
디지털경제로의 체질 개선, 산학협력체계 구축, 도시 인프라 혁신 등 도시경쟁력 제고

부산시가 26일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 조례 개정(안)을 입법예고하고, 부산시 38대 시정의 첫 조직을 개편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1년 가까이 공백상태였던 부산시정에 활력을 불어넣고 시정현안과 공약이행을 위한 새로운 정책과제들의 실행력을 조기에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고 말했다. 시는 조직 비효율성을 제거해 신규 행정수요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경제·산업정책의 추진체계 전면 개편, 디지털경제혁신실과 산업정책국 신설

그동안 지역경제의 컨트롤타워였던 일자리경제실과 미래산업국은 각각 디지털경제혁신실, 산업정책국으로 재편된다. 디지털경제혁신실은 일자리와 경제정책 총괄기능을 필두로, 4차산업의 근간이 되는 신기술(산업) 유관부서를 일원화했다. 산업정책국은 전통적인 제조업과 특성화사업의 혁신과 지역산업의 전후방 지원을 맡게 된다.

디지털 경제혁신실은 선임부서로 혁신경제과가 일자리·경제정책을 총괄하고, 디지털산업정책과(←첨단소재산업과), 인공지능소프트웨어과(←스마트시티추진과), 블록체인금융과(서비스금융과), 미래에너지산업과(←클린에너지산업과), 빅데이터통계과(기획관에서 이관)로 재편된다. 타 부서에 흩어져 있던 4차산업 연관사무를 일원화하고 디지털경제로의 전환에 적극적으로 대응코자 중요 기능은 과단위로 확대하거나 취지에 맞게 부서명칭을 변경했다.

산업정책국은 제조업 고도화로 경쟁력 강화를 총괄하는 제조혁신과(←제조혁신기반과), 지역의 성장가능성이 높은 미래 유망산업을 집중육성하는 첨단의료산업과, 산업 육성의 중요한 기반을 마련하는 산업입지과, 수출산업과 연계, 통상외교를 수행할 외교통상과(←도시외교정책과)로 조직을 구성했다. 기존 전통산업과 유망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육성·지원하는 역할을 할 것이다.

◆ 청년이 모이는 매력도시 혁신역량 강화, 산학창업국 신설

산학창업국이 신설되고 성장전략국이 폐지된다. 산학창업국은 시장의 취임사에서도 강조한 것과 같이 청년에게 매력적인 도시에 반드시 필요한 산학협력체계를 구축한다. 산학협력 기능의 부서를 확대, 전면에 재배치했다. 도시경쟁력 강화에 필요한 청년정책과 민간투자 활성화 및 최적화된 창업 선도도시로 향하는 핵심역할을 수행한다.

산학창업국은 산하 조직에 현장감 있는 산학연계 지원의 혁신을 추진할 산학연협력과(←대학협력단), 청년에게 힘이되는 정책총괄의 청년희망과, 창업투자와 육성을 과단위로 격상시킨 혁신창업과(←일자리창업과), 기업유치 기능을 세분화하여 역량을 강화시킨 투자유치과(←투자통상과), 산학연계 인재육성을 연계한 교육협력과(행정자치국에서 이관)를 둔다.

◆기존 도시균형재생국(3급)을 도시균형발전실(2·3급)로 격상

시민 체감의 현장행정을 우선시하는 시장의 철학에 따라 기존 도시균형재생국(3급)을 도시균형발전실(2·3급)로 격상하고 기능을 강화한다. 도시계획실은 도시계획국으로 조정된다.

도시균형발전실 산하 조직에는 기존 명칭이 변경된 도시균형개발과(←지역균형개발과), 창조도시과(←도시재생정책과) 외에 도시발전에 연관된 관련부서를 재편제해 유기적 협력조직으로 구조화시키는 목적으로 건설행정과·도로계획과(도시계획실에서 이관), 걷기좋은부산추진단(행정자치국에서 이관)을 함께 둔다.

◆기존 여성가족국(3급)과 복지건강국(3급) 통폐합, 여성복지건강실(2·3급)로 신설·격상

여성가족국과 복지건강국으로 양분되어 있던 사회복지서비스를 통합하여 일원화하고 양성평등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여성복지건강실(2·3급)을 신설(격상)해 위상을 강화한다. 시민 중심의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서비스 전달체계로 효율화하고 촘촘한 사회복지망을 구축한다. 기존 환경정책실(2·3급)은 명칭을 바꿔 녹색도시국(3급)으로 조정된다.

여성복지건강실 산하 조직은 복지정책과·장애인복지과·노인복지과(기존 복지건강국), 여성가족과·출산보육과·아동청소년과(기존 여성가족국)로 구성된다.

◆시민건강권 보장, 시민건강국 신설

시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시민건강국을 신설한다. 일반 복지사무와 혼재되어 있던 조직을 독립된 국단위 기구로 재편함으로써 새롭게 부각된 공공의료의 중요성에 걸맞는 책임을 부여하고 전문성과 조직 안정성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시민건강국 산하 조직은 건강정책과·보건위생과·시민방역추진단·코로나19예방접종추진단(기존 복지건강국)으로 구성, 감염병으로부터 조속히 벗어나서 시민들이 소중한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감염병 대응력을 높인다.

◆기존 건축주택국 기능강화, 건축주거복지국으로 명칭변경

주거복지서비스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관련 행정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기존 건축주택국은 건축주거복지국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민간 주택공급 및 주거정비 기능을 통합해 주거복지의 공공성을 강화한다.

건축주거복지국 산하 조직에 도시건축의 공공성 확보 등 건축정책을 총괄하는 총괄건축과, 도시 디자인을 전담하는 신설부서로 도시디자인과(←건축정책과), 안정적인 주택정책과 서민주거복지를 실현할 주거복지과(←주택정책과), 도시 주거 정비사업을 추진하는 주거정비과(←기존 도시균형재생국에서 이관)를 둔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제38대 부산시정 조직개편안은 시의회와 협의 중이다”며 “향후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 조례에 대한 심의․의결(제297회 정례회)을 거쳐 7월에 시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