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경찰은 한강공원에서 실종된 후 숨진 채 발견된 대학생 손정민(22)씨 실종 당일 오전 1시께부터 그의 휴대전화에서 인터넷이나 앱(응용 프로그램) 등 데이터가 사용된 흔적이 없었다고 밝혔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24일 기자간담회에서 손씨 휴대전화의 사용 기록과 관련해 "손씨 휴대전화를 포렌식한 결과 지난달 25일 오전 1시 9분께 마지막으로 웹 검색을 한 뒤 인터넷·앱 사용 내역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통신사에서도 휴대전화를 사용하지 않을 때도 자동 동기화 또는 백그라운드 앱 실행 등으로 데이터 통화내역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는 회신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손씨와 당시 함께 술을 마셨던 친구 A씨는 지난달 25일 오전 반포한강공원에서 잠들었다가 오전 4시 30분께 깨어나 손씨의 휴대전화를 소지한 채 홀로 귀가했다.

이후 가족과 함께 손씨를 찾으러 한강공원에 돌아온 A씨는 당일 오전 5시 40분께 손씨 부모에게 이 휴대전화를 돌려줬다.

A씨의 휴대전화는 실종 당일 오전 7시께 전원이 꺼진 뒤 현재까지 행방이 묘연하다. 경찰은 3주 가까이 이 휴대전화를 수색하고 있다.

경찰은 A씨 휴대전화와 관련해서는 "A씨가 부모와 통화한 지난달 25일 오전 3시 37분께 이후 A씨 휴대전화 위치를 분석한 결과 이 통화 시점부터 전원이 꺼진 오전 7시 2분께까지 계속 한강공원 주변에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한편 경찰은 전날 A씨를 다시 불러 조사했다. 손씨 실종 이후 7번째 이뤄진 경찰 조사다.

경찰은 이 사건을 둘러싸고 확산하는 가짜뉴스와 관련해 "사건의 실체적 진실 발견을 우선으로 하되 가짜뉴스 관련 상황을 계속 지켜보고 있다"며 "관련 고소·고발이 들어온 것은 없다"고 설명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