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행정부 때 압수사실 드러나…"완전히 잘못된 일"
백악관 "장관의 동의 없는 압수 제한 '홀더모델' 따를 것"
바이든 "법무부의 언론인 통신기록 압수 허용 안 할 것"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법무부가 언론인의 통신기록을 압수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전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때 법무부가 언론인의 통신기록을 비밀리에 확보했다는 보도가 이어지는 가운데 다르게 행동하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회담 후 진행된 공동기자회견에서 법무부가 언론인의 통화나 이메일 기록을 압수하는 행위에 대해 "완전히 그리고 분명히 잘못된 일"이라면서 이를 막겠느냐는 질문에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라고 답했다.

CNN방송은 전날 트럼프 행정부 때 법무부가 자사 국방부 출입기자인 바바라 스타의 2017년 6월, 7월 두 달 치 통화와 이메일 기록을 비밀리에 확보했었다고 보도했다.

스타는 직접 수사대상은 아니었으나 통신기록을 압수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압수이유와 압수와 관련된 수사가 언제 진행됐는지 등은 밝혀지지 않았다.

앞서 8일엔 워싱턴포스트(WP)는 트럼프 행정부 때 법무부가 '러시아의 2016년 미대선 개입 의혹'을 취재한 소속 기자 3명의 통화기록을 은밀히 입수하고 이메일 기록을 확보하려고 시도했다고 보도했다.

언론사들은 바이든 대통령의 방침을 환영했다.

CNN 앵커 울프 블리처는 "정말 힘이 되는 뉴스"라고 논평했다.

잰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대통령 발언이 나오기에 앞서 법무부가 트럼프 행정부가 아닌 '홀더 모델'을 따를 방침이라고 전했다.

이는 버락 오바마 행정부 때 에릭 홀더 법무장관이 2013년 수립한 방침을 지칭하는 것으로 장관의 명시적 동의 없이 언론인의 정보나 자료를 압수하는 것을 제한하는 내용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