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7년 횡성 상수원보호구역 지정으로 전체 30% 규제돼 갈등
두 지역 장래 물 수요 분석·상생 협력 발전 과제 발굴

상수원 보호구역 지정을 둘러싼 원주와 횡성지역의 오랜 갈등 해결을 위해 강원도와 원주시, 횡성군이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으기로 했다.

"상수원보호 둘러싼 34년 갈등 풀자"…원주·횡성 공동용역 추진
강원도는 원주·횡성권의 안정적인 용수공급 및 상생 협력을 위해 공동용역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상수원 보호구역을 둘러싼 원주와 횡성의 갈등은 1987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원주 섬강에 장양취수장이 건설되면서 상류 지역은 상수원 보호구역으로 지정됐다.

이에 원주 북부권과 횡성지역까지 규제가 적용되다 보니 두 지역의 갈등이 오랜 기간 지속했다.

횡성지역은 현재 원주 상수원보호구역으로 39개 리, 광역 상수도보호구역에 22개 리 등 전체 30%에 해당하는 287㎢가 규제구역으로 묶여 도시개발과 지역발전에 많은 제약을 받고 있다.

횡성군은 2010년 청정녹색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원주시에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요청했다.

이후 수많은 대안을 검토하고 지방자치단체 간 합의점을 모색했으나 큰 진전이 없었다.

"상수원보호 둘러싼 34년 갈등 풀자"…원주·횡성 공동용역 추진
이에 두 지역의 갈등 해소를 위해 환경부와 여러 차례 협의해 온 끝에 작년 12월 도의 주도로 원주시, 횡성군이 함께 참여하는 공동 용역 추진을 합의했다.

공동용역을 통해 두 지역의 장래 물 수요 분석과 그에 따른 안정적인 용수공급 방안은 물론 규제 지역을 위주로 한 상생 협력 발전 과제를 발굴하기로 했다.

무엇보다 두 지역의 입장차를 좁히고자 사회단체, 주민,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거버넌스를 구축·운영해 지역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는 등 오랜 갈등의 종지부를 찍는다는 방침이다.

용역 결과로 도출된 협력 과제는 관계 부처와 협의해 국비 지원 등으로 실행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박용식 도 녹색국장은 "비상취수원 제도 도입 등을 통해 상수원 입지 규제를 합리적 수준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며 "용수공급과 그동안 수도법에서 다루지 못한 각종 제도개선 사항들도 함께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