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일가족-지인 관련 10명 확진…대구 이슬람기도원 누적 11명
"일상속 방역 필요"…최근 2주간 감염경로 '불명' 사례 27.3%
울산-부산 어버이날 모임 10명 확진…유치원-노래교실서 새 감염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지면서 전국 곳곳에서 확진자가 잇따르고 있다.

특히 어버이날 모임을 비롯해 여러 다양한 가족·지인모임 등을 고리로 한 집단감염도 속출하고 있어 당국이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17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경기 여주시에 소재한 농산물 재배 및 포장업과 관련해 지난 14일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이날 0시 기준으로 총 10명이 확진됐다.

확진자 10명 모두 이 업체 종사자다.

경기 광주시에서는 일가족 및 지인(4번 사례) 관련 집단발병이 확인돼 현재까지 총 10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다.

이 가운데 가족이 7명, 지인이 3명이다.

기존 수도권 집단발병 사례의 감염 규모도 꾸준히 커지는 양상이다.

서울 성북구의 한 교회와 관련해 접촉자를 추적 조사하던 중 3명이 추가로 양성 판정을 받아 누적 확진자가 20명으로 늘었다.

확진자 가운데 교인이 14명, 가족이 6명이다.

경기 광주시의 가구공장(2번 사례) 관련 확진자는 5명 늘어 총 17명이 됐고, 광주시의 육류가공업체(2번 사례)와 관련해서는 3명이 추가로 양성 판정을 받아 누적 확진자는 53명이다.

수도권 밖 곳곳에서도 감염 고리가 이어졌다.

충북 음성군 소재 유치원과 관련해 지난 14일 이후 총 13명이 확진됐다.

이 가운데 원아가 7명이고 가족이 4명, 교직원과 기타 사례가 각 1명이다.

충남 천안시의 한 음식점과 관련해선 확진자가 2명 늘어나 총 15명으로 파악됐다.

전북 무주군에서는 가족 및 지인과 관련해 5명이 확진돼 정확한 감염 경로를 찾고 있고, 전남 순천 및 여수의 가족 및 지인 사례에서도 지금까지 총 7명이 감염됐다.

전남 고흥군의 한 목욕탕에서도 이달 6일 이후 이용자, 가족, 지인 등 총 9명이 확진됐다.

대구에서는 동구의 한 노래교실과 관련해 14일 이후 수강생과 종사자 등 13명이 확진돼 새로운 집단 발병 사례로 분류됐다.

달성군에 소재한 이슬람 기도원과 관련해서도 교인 등 11명이 새로 확진됐다.

경북 경주의 마을주민(2번 사례) 관련 집단발병 사례에서는 접촉자를 추적하던 중 3명의 추가 감염이 확인돼 누적 확진자가 11명으로 늘었다.

경남권의 경우 확산세가 좀처럼 누그러지지 않은 채 지속되는 양상이다.

울산 및 부산 어버이날 모임과 관련해 13일 이후 가족을 중심으로 총 10명이 확진돼 역학 조사가 진행 중이고, 부산 수영구의 댄스 동호회 관련 확진자는 4명 늘어 총 44명이 됐다.

또 경남 김해시의 외국인 모임과 관련해서는 현재까지 총 39명이 확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밖에 강원 철원군의 한 군부대와 관련해 15일 이후 전날까지 26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고, 제주시의 한 지인모임과 관련해서는 가족, 지인 등 6명이 감염돼 정확한 감염원을 찾고 있다.

울산-부산 어버이날 모임 10명 확진…유치원-노래교실서 새 감염
정은경 방대본부장(질병관리청장)은 "수도권의 유행이 지속되고 있으며 호남권과 제주권도 집단감염 발생으로 지난주에 이어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언제, 어디서 감염됐는지 알지 못하는 확진자 비율은 27.3%로 집계됐다.

지난 4일부터 이날까지 최근 2주간 방역당국에 신고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총 8천562명으로, 이 가운데 2천335명의 감염경로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선행 확진자와 접촉한 뒤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는 사례는 3천823명으로, 전체의 44.7%에 달했다.

정 본부장은 "국내에서 연일 500명대 후반의 확진자 발생이 지속되고 있다.

소규모의 가족, 지인, 직장감염이 지속되고 있어 일상생활 속 방역관리가 더욱 필요한 시점"이라며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