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세계 4위·감염률↑…현지 정부 적극적 의지에 임상환경도 우호적

국내에서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고 있는 업체들이 대규모 임상 3상 시험을 앞두고 인도네시아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수만 명에 달하는 임상 대상자를 구하기 힘든 우리나라의 대체 지역으로 적합하다는 판단에서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에서 코로나19 백신 임상 2상에 지입한 셀리드는 최근 인도네시아 보건당국과 현지에서 임상 3상을 수행하는 방안에 관한 화상회의를 했다.

이달 말에는 인도네시아 고위 공무원이 방한해 강창율 셀리드 대표와 임상시험 및 백신 공급에 관한 논의를 할 예정이다.

국내 코로나19 백신 개발업체, 임상 3상 위해 인도네시아 간다
강 대표는 "회사 측에서 먼저 인도네시아 정부에 임상 3상 시험 의사를 전달했고, 정부 쪽에서도 반응이 나쁘지 않았다"고 말했다.

국내에서 가장 먼저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에 진입한 제넥신은 이미 올해 3월 인도네시아 대형 제약사 칼베 파르마(Kalbe Farma)와 함께 인도네시아 식약처에 임상 2/3상 시험계획을 제출했다.

회사는 6월에 임상시험 승인을 받아 인도네시아 대상자 1천명을 비롯해 여러 국가에서 3만명을 모집한다는 계획이다.

제넥신은 칼베와 인도네시아 합작 법인 'KG바이오'를 설립하고 2016년 2월 현지 공장을 개소하는 등 오랜 기간 우호 관계를 맺어온 덕에 이번 백신 임상 협력도 순조롭게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국내 업체들이 인도네시아를 주목하는 것은 인구와 코로나19 감염자 모두 우리나라보다 많아 백신 효과를 확인하기 좋기 때문이라고 업계는 설명했다.

비교적 코로나19 감염 확산이 잘 통제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몇만 명의 임상 대상자에게 위약과 백신 후보물질을 투여해 코로나19 방어효과를 확인해야 하는 임상 3상을 수행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우려가 있었다.

이에 비해 인도네시아는 인구가 2억7천여만명으로 세계 4위인데다가, 매일 신규 확진자 5천명 안팎이 추가되고 있어 백신 후보물질의 방어 효능을 확인하기 적합한 환경이다.

현지 정부도 해외 백신 임상시험 유치에 적극적이며, 개발도상국 중에서는 임상시험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는 편이라는 장점도 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후보물질 단계의 제넥신 백신이 긴급사용승인될 경우 현지에 즉각 공급될 수 있도록 1천만 도스(1회 접종분) 선구매 계약을 맺기도 했다.

제넥신 관계자는 "우리나라와 달리 인도네시아는 코로나19 감염률이 높아 중국산 백신 시노백을 포함한 백신을 최대한 여러 종류 확보하려는 것 같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