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시청 등 압수수색…시 "일정대로 추진되도록 최선"

경기 구리 '스마트 e-커머스(전자상거래)' 특화단지 조성 사업이 경찰의 부동산 투기 의혹 수사로 차질이 우려된다.

이 사업은 정부가 주도해 '한국판 뉴딜'의 하나로 추진 중이다.

구리 e-커머스 특화단지 부동산 투기 수사로 차질 우려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는 14일 e-커머스 특화단지 개발 부지 안팎의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해 구리시청 등을 전격 압수수색 했다.

경찰은 개발 정보를 이용, 사노동 일대 개발 부지 안팎에서 부동산 투기가 이뤄진 것으로 보고 피의자들을 수사하고 있다.

피의자 중에는 구리시 비서실장도 포함됐다.

비서실장의 지인인 A씨가 지난해 개발 부지 밖 땅을 샀는데, 비서실장과의 돈거래가 확인됐기 때문이다.

다만 실제로 비서실장이 A씨의 이름을 빌려 땅을 산 것인지, 단순히 A씨가 땅을 사고자 친분이 있는 비서실장에게 돈을 빌린 것인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경찰 관계자는 "피의자 수가 늘어날 수 있어 현재로선 정확한 수를 밝히기 어렵다"며 수사 확대 가능성도 시사했다.

구리 스마트 e-커머스 특화단지는 2026년 완공을 목표로 사노동 일대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100만㎡에 조성될 예정이다.

정부는 지난해 7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하면서 이곳을 사회간접자본(SOC) 디지털 분야 중 스마트 물류체계 구축 사업지로 소개했다.

특화단지 안에 e-커머스 물류단지, 농수산물도매시장, 푸드테크 밸리 등이 모여 시너지를 낼 것으로 구리시는 기대하고 있다.

구리 e-커머스 특화단지 부동산 투기 수사로 차질 우려
사노동 일대는 갈매동 택지개발지구와 남양주 별내·다산 신도시 사이에 있는 데다 서울 노원구와도 가까워 오래전부터 개발 압력이 높은 지역이다.

국토교통부는 2015년 사노동을 지나는 지하철 8호선 연장인 별내선 노선을 확정했고 구리시는 2017년 이곳에 판교와 같은 테크노밸리를 건설하기로 했다.

현재 구리시장은 도의원 시절인 2016년부터 도매시장 이전을 추진했으며 2018년 당선 후에는 테크노밸리를 백지화한 뒤 푸드테크 밸리를 추진했다.

정부는 도매시장 이전과 푸드테크 밸리 조성 계획을 듣고 구리시에 e-커머스 특화단지를 먼저 제안했다.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려면 아직 경제성 검토와 개발제한구역 해제, 토지 보상 등의 절차가 남았다.

그러나 경찰의 부동산 투기 의혹 수사로 차질이 우려된다.

구리시 관계자는 "수사와 상관없이 e-커머스 특화단지가 계획한 일정대로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