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한국사이버성폭력대응센터 등 여성단체 관계자들이 14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박원순 사건 진상규명 및 책임자 징계를 위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한국사이버성폭력대응센터 등 여성단체 관계자들이 14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박원순 사건 진상규명 및 책임자 징계를 위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성단체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폭력 사건에 대해 오세훈 서울시장이 내부 감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14일 촉구했다.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는 이날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전 시장과 서울시의 권한남용에 대해 그 어떤 기관에서도 제대로 책임지지 않고 있다”며 “성폭력 없는 서울시를 만들기 위해선 잘못을 은폐할 수 있도록 한 조직 시스템과, 사건에 관여한 책임자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감사원은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가 두 차례에 걸쳐 청구한 공익감사를 진행하지 않기로 결정한 바 있다. 피해직원에 대한 부당한 사적 노무 요구, 성희롱·성폭력 피해 묵인·방조, 박 시장 고소 사실 유출 등의 의혹은 경찰·국가인권위원회 등이 이미 수사·조사했다는 이유에서다.

감사원은 서울시가 박 전 시장의 업무용 휴대전화를 유족 명의로 변경한 것이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위반 및 증거 인멸 시도라는 주장에 대해서도 "서울시는 퇴직이나 전출한 직원이 중도해지에 따른 잔금을 내거나 약정을 승계하면 명의를 변경해주고 있으며, 휴대폰에 대해선 이미 경찰이 포렌식도 진행했다"며 문제를 찾을 수 없었다고 했다.

그러나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는 "휴대폰 명의변경이 관행처럼 이뤄져 왔지만 지방자치단체장이 범죄 의혹 속에서 사망한 특수한 상황에 이를 적용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수사 증거로 채택된 휴대폰을 유가족에게 돌려주는 것을 인정한다면 향후 유사한 사건 발생 시 악용될 가능성도 크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박 전 시장이 피해직원에게 의약품 대리 처방을 지시하고, 법인카드로 개인 식자재를 구입하도록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충분히 조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신지예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 대표는 "오 시장은 1년의 임기 동안 박 전 시장의 과오를 해결해야 할 책임이 있다"며 "(내부감사를 통해) 박 전 시장과 다르다는 것을 확실히 보여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한종 기자 onebe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