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도서 불법 중국어선 1척 나포…올해 7척째
인천 연평도 해상에서 불법조업을 하던 중국어선 1척이 서해 북방한계선(NLL) 북쪽 해역으로 도주하다가 해양경찰에 나포됐다.

중부지방해양경찰청 서해5도 특별경비단은 영해 및 접속수역법 위반 혐의로 20t급 중국어선 1척을 나포하고 3척을 퇴거 조치했다고 12일 밝혔다.

철선인 이 중국어선은 전날 오후 10시 50분께 인천시 옹진군 연평도 남동방 16㎞ 해상에서 우리 해역을 9㎞가량 침범해 불법조업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해경은 해당 어선을 포함해 중국어선 4척이 불법조업을 하는 것을 발견하고 경비함정 3척을 투입해 인근 해군함정 3척과 합동으로 단속을 벌였다.

나포된 중국어선은 해경과 해군의 함정이 접근하자 조업을 중단하고 조타실 출입문을 걸어 잠근 채 서해 NLL 북쪽 해역으로 도주했다.

해경은 중국어선에 설치된 등선방해물을 피해 신속히 배에 올랐고, 등선 3분 만에 폐쇄된 출입문을 강제로 개방한 뒤 나포했다.

해경은 중국어선에서 불법조업으로 잡은 범게 등 어획물 40㎏을 확인했으며 현재 인천 해경 전용부두로 어선을 압송하고 있다.

해경은 중국어선에 타고 있던 선장 등 6명을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하고 음성 판정이 나오면 추가로 불법조업 경위를 조사할 방침이다.

해경은 올해 서해 NLL 해역에서 활동하는 불법조업 중국어선이 늘어나자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준수하면서 나포 위주의 적극적인 단속을 하고 있다.

올해 총 7척의 중국어선을 나포했고, 368척은 우리 해역 밖으로 퇴거 조치했다.

연평도서 불법 중국어선 1척 나포…올해 7척째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