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에 노쇼 AZ 백신 접종 병원…당국 "위탁 계약해지 검토"(종합)
부산 한 병원에서 20대에게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접종한 가운데 보건당국이 해당 병원에 대한 제재를 검토하고 있다.

11일 부산 사하구 등에 따르면 지난 3일 한 병원에서 20대 A씨에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한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AZ 백신은 희귀 질환인 혈전이 젊은 층에서 나타날 빈도가 높다는 이유로 30세 미만 연령층에는 접종이 제한된 상태다.

A씨가 맞은 백신은 예약자가 접종일에 나타나지 않아 사용하지 못한 이른바 '노쇼 백신'인 것으로 나타났다.

A씨는 해당 병원에 노쇼 백신을 맞을 수 있냐고 문의한 후 '가능하다'는 대답을 듣고 해당 병원을 찾았다.

접종 당시 해당 병원은 A씨 나이 등 기초 정보를 확인하지 않고 접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반적으로 접종 대상자는 예진표 작성 뒤 의사와의 면담을 마치고 접종을 받게 되는데, 해당 병원이 예진표에 적힌 A씨 생년월일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것이다.

사하구보건소 관계자는 "접종을 마친 뒤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 전산상에 A씨 인적 사항이 입력되지 않자 병원 측이 잘못된 것을 인지했다"며 "정부에서 30대 미만에게 AZ 백신 접종을 금지하면서, 대상 연령대가 아니면 전산에 접종자로 등록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사하구보건소는 조기접종 위탁의료기관인 해당 병원에 대한 제재 여부를 질병관리청에 질의한 상태다.

현재 이번처럼 백신 접종 관련 위반 상황이 발생했을 때 제재할 수 있는 규정은 없다.

보건소 관계자는 "해당 병원과 맺은 위탁의료기관 계약을 해지할 수 있는지 질병관리청에 검토를 요청한 상태"라고 말했다.

현재 사하구보건소는 A씨에 대해 이틀에 한 번씩 이상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백신 접종 뒤 이상 반응이 없는 상황"이라며 "보건당국과 병원에서 A씨 건강 상태를 계속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