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동부시장 인근 주택 비율 80→90%로 상향…"사업성 확보"
전북 전주시의 구도심인 동부시장 인근 재개발 예정 구역 가로주택정비사업 주택 비율이 상향돼 사업성 확보가 용이해졌다.

전주시는 상업지역 내 주거복합건축물의 공동주택 용도 비율을 80%에서 최대 90%로 변경하는 내용의 도시계획조례가 최근 개정됨에 따라 동부시장 정비사업의 주택 비율을 높일 예정이라고 10일 밝혔다.

가로정비주택사업은 도로에 둘러싸인 블록 단위 노후 주택을 정비하는 소규모 재건축을 말한다.

주거지 주변 도시 기반시설을 유지한다는 점에서 대단위 재건축·재개발 사업과는 구별된다.

동부시장 인근 가로정비주택사업은 상업지역 주거복합건축물의 경우 근린생활시설을 20% 이상 설치해야 한다는 의무규정 탓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사업 시행자로 협의 중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 또한 이러한 규정 때문에 사업성이 부족하다며 참여에 부정적 의견을 내비쳐왔다.

시는 이번 조례 개정으로 주택 비율을 늘릴 수 있게 돼 LH 등 시행자의 적극적 사업 참여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앞으로 LH와 시행자 지정 협의를 진행하고 주민 설명회 등 행정절차도 차근차근 밟을 계획이다.

동부시장 인근 재개발 예정 구역에서는 한옥마을 주변 특성과 경관에 부합한 저층 저밀 방식으로 2017년부터 소규모 가로주택정비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난항을 겪은 동부시장 인근 가로주택정비사업이 조례 개정으로 사업 타당성을 확보하게 됐다"며 "LH 및 사업추진위와 긴밀한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