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지사, 코로나19 관련 출입자 명부 관리 강조도
"청년인구 유출 막아라"…경남도, 모든 정책에 청년 감수성 반영
경남도가 청년인구 유출에 대응하기 위해 모든 정책에 청년 감수성을 반영하기로 했다.

김경수 도지사는 7일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열린 '5월 월간전략회의'에서 "우리 지역 청년들이 어떻게 하면 더 머물 수 있고, 정책이 청년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고민해달라"며 이처럼 주문했다.

'청년인구 유출감소 대응 방안'을 주제로 열린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청년인구 유출 현황과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일자리·교육 및 주거·복지 등 분야별 정책에 대한 토론을 진행했다.

도는 지난 한 해 도내 20∼30대 청년 1만8천여명이 순유출된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최근 '도정자문위원회 청년분과회의', '청년인구 유출감소 5개년 계획 수립 추진단 및 전문가 워킹그룹 연석회의', '중간지원조직 청년포럼 간담회'를 잇따라 여는 등 청년정책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김 지사는 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해서는 출입자 명부 관리를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김 지사는 "다중이용시설 감염 차단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출입자 명부 관리"라며 "도내 전 다중이용시설이 전자출입명부나 안심콜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자치경찰제 시행을 위해 지난 3일자로 조직개편과 수시인사를 단행했다며 자치경찰제의 조기 안착을 위해 준비를 철저히 해줄 것도 주문했다.

지난달 말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자치분권위원회를 중심으로 '메가시티 지원 범부처TF'가 구성된 것을 두고는 "정부가 메가시티를 (지방정부만의 사업이 아닌) 정부 사업, 국가정책으로 삼을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달라"고도 말했다.

김 지사는 또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안)에 부울경 순환선(창원-김해-양산-울산) 등이 포함된 점을 언급하며 최종 확정될 때까지 남은 절차가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하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