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명은 농지 취득 후 농사 안 짓거나 허가 없이 타 용도로 사용

강원도 내 개발지구 등에 토지를 취득한 공직자 85명 중 8명(10필지)의 위법 행위가 확인됐다.

강원 개발지구에 땅 산 공무원 8명 위법…투기 의혹 3명 수사
강원도 감사위원회는 도내 역세권이나 배후도시 등 개발지구 등에 토지(156필지)를 취득한 공무원 85명을 대상으로 토지 취득 경위와 사용 현황, 내부 정보 이용 여부 등 심층 조사한 결과 공직자 8명의 위법 행위를 확인했다고 7일 밝혔다.

이 중 내부 정보를 이용한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3명은 수사 기관에서 조사가 진행 중이다.

또 2명의 공직자는 2017년 9월과 2018년 6월 각 농지를 구입해 취득 시 제출한 영농계획서와 다르게 실제 영농행위를 하지 않은 채 허위로 농지를 소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3명은 2014년 5월, 2016년 6월, 2017년 4월에 역시 개발지구 등에 토지를 구입한 뒤 농지 취득 목적과 다르게 농지전용 등의 허가 없이 농지를 타 용도로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 결과 공무원의 위반 행위에 대해서는 관련 시군에서 행정조치와 함께 고발 조치하도록 했다.

또 수사기관의 조사가 진행 중인 3명에 대해서는 관련 정보를 공유할 방침이다.

어승담 도 감사위원장은 "도와 일선 시군 사업과 관련한 실무자 등에 대한 한 치의 의혹도 남지 않도록 조사했다"고 밝혔다.

도는 공직비리익명신고센터를 통해 접수된 제보에 대해서는 지속해서 조사할 계획이다.

강원 개발지구에 땅 산 공무원 8명 위법…투기 의혹 3명 수사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