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진 에스제이탱커 대표 "수송효율 높여 유조선 새 기회 창출할 것"
“유조선 표준선형을 만들어 제조원가를 줄이고 외국항 간 수송항로도 확대하겠습니다.”

박성진 한국유조선사협회 초대 회장(에스제이탱커 대표·사진)은 6일 부산 중구 에스제이탱커 사무실에서 인터뷰를 하고 “석유화학제품의 수송 경쟁력을 강화해 유조선사와 해운, 조선산업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국유조선사협회는 지난달 28일 해양수산부로부터 등록승인을 받아 사단법인 형태로 출범했다. 박 회장은 “국가 필수 자원인 석유와 가스를 실어나르는 유조선의 중요성을 알리고, 유조선사의 권익 보호와 정부 협상력을 높이기 위해 협회를 설립했다”고 설명했다. 석유화학산업이 국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5년 25%에서 지난해 12%로 반토막 났다. 이에 따라 석유화학산업과 유조선업계의 어려움도 가중되고 있다.

박 회장은 “유조선사들이 이 같은 어려움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야 한다”며 “그동안 부산항과 외국항을 운항하던 수송 방식에서 벗어나 국내항을 거치지 않고 인도네시아와 중국, 태국과 베트남, 중동 등 외국항끼리 운송하는 항로를 확대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박 회장은 효율적인 기업 운영을 위해 유조선의 표준선형을 만들 계획이다.

그는 “경쟁국인 중국은 새 배를 많이 소유하고 있고, 입항선박의 선령도 15년 미만으로 규제해 우리나라 선박이 중국항에 들어가려면 새 배를 투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표준선형을 만들어 10~20% 정도의 제조비용을 줄이고, 일감 부족에 시달리는 중소 조선소도 살려나가겠다는 것이 그의 계획이다.

현재 유조선사 30곳이 회원사로 가입했다. 박 회장은 외항선사 위주의 회원사를 내항선사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협회는 항만 예선 요율 문제 같은 각종 사안에 공동 대응할 계획이다.

박 회장은 1986년 중앙대 정치학과를 졸업한 뒤 2011년 해양대 항만물류학과 석사, 2016년 경영학 박사를 취득했다. 2001년 4월부터 에스제이탱커 대표를 맡고 있다. 한국해운조합 부회장을 지내기도 했다.

부산=김태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