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동중단 울산 대우버스 노조 "정부·울산시가 일자리 지켜달라"
대우버스 노조는 "정부와 지자체가 일자리를 지킬 수 있도록 회사 매각을 지원해달라"고 6일 밝혔다.

노조는 이날 울산 남구 테크노산업단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자일대우상용차(이하 대우버스)가 사업을 청산하면 많은 부품사가 문을 닫게 되고 생산설비가 고철이 된다"며 "국내 버스 산업 생태계도 망가진다"며 이같이 요청했다.

노조는 "사측은 사업 철수가 아니라, 새로운 자본에 매각해 일자리와 시설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정부와 지자체는 버스 공공성, 생산역량 보존, 지역 일자리 유지를 위해 매각을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노조도 미래지향적인 자본이 계속해서 기술 개발에 투자하는 것을 전제로, 조합원 출자 등 상생 노사관계를 만들어갈 책임을 공동으로 질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이날 울산에서 열린 '부유식 해상풍력 육성 비전 선포식'에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것을 계기로,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실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서한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대우버스 울산공장은 지난해 3월 말 경영 악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수요 감소 등으로 울산공장 폐쇄 또는 축소를 추진하고, 베트남 등 해외공장에 집중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노조와 갈등을 빚어왔다.

대우버스는 지난해 10월 울산공장 노동자 350여 명을 해고했으며, 이후 울산공장 가동은 사실상 중단된 상태다.

노조는 부당해고라며 구제를 신청했으며, 중앙노동위원회는 지난달 5일 부당해고라고 판정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