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성장동력 되도록 최선 다하겠다"
3개 지자체·24개 대학·81개 기업 참여…3천430억원 투입
대전·세종·충남 '지자체-대학 지역혁신 사업자' 선정 "환영"
충남도, 대전시, 세종시 등 충청권 3개 시도와 지역 24개 대학은 6일 교육부 공모사업인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에 선정된 것과 관련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참여 3개 지자체와 충남대, 공주대는 이날 오후 충남대 대학본부에서 합동 브리핑을 열고 사업 성공을 위해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김학민 대전·세종·충남지역협업위원회 센터장은 이 자리에서 "지자체·대학·기업 등이 함께 노력한 성과"라면서 "지역의 성장동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이날 오전 '2021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신규 사업자로 대전·세종·충남 플랫폼을 선정했다.

지자체와 지역 대학, 고교, 기업 등 지역의 다양한 기관이 플랫폼을 구성해 지역의 정주 여건을 개선하도록 정부가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에는 3개 지자체와 지역 24개 대학을 비롯해 63개 혁신기관과 81개 기업 등도 참여한다.

지자체 등은 앞으로 5년간 3천430억원을 투입해 성공적인 인재 육성과 신사업 공동개발 등에 힘을 모으게 된다.

특히 지역 특색을 살린 미래 이동 수단(모빌리티) 소재·부품·장비 개발과 모빌리티 ICT(정보통신기술) 분야에 역량을 집중한다.

또 대전지역 과학 특구와 연계한 센서·통신 등 연구개발과 교육 등에도 투자할 계획이다.

참여 대학은 모빌리티 소부장(소재·부품·장비) 학부, 모빌리티 정보통신기술(ICT) 학부 등을 신설해 공동 교육과정인 '대전·세종·충남 공유대학'을 운영한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역혁신 플랫폼으로 지역인재가 취·창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이진숙 충남대 총장은 "박병석 국회의장과 조승래 의원도 사업 선정에 큰 도움을 줬다"면서 "'미래 모빌리티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해 사업 참여 주체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