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4차 비상경제대책회의 개최…"청년 목소리 시정 적극 반영"
청년이 살고싶은 부산…인재양성·미스매치 해소 등 청년 대책
부산시가 청년이 살고 싶은 부산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청년 대책을 내놨다.

부산시는 6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4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당사자인 청년이 참석해 부산시 청년지원 정책이 제대로 알려지지 않고 있다고 성토했다.

회의 끝에 마련한 청년 대책은 청년정책 및 일자리 정보의 전달체계 고도화와 미스매치 최소화, IT 기반 도심형 청년 일자리 창출, 기업연수 기반 산학협력 인재양성, 노동시장 밖 청년 유입 등이었다.

먼저 시는 청년 지원책을 효과적으로 알리고 일자리 정보를 연계하는 청년 정책·일자리 플랫폼을 고도화한다.

청년 지원책 정보를 한데 모으는 것은 물론 일자리 미스 매치를 최소화하고 청년 일자리를 적재적소에 공급하는 기업기반 수요조사를 하는 협업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것이 부산시 계획이다.

올해 추경에 32억원을 확보해 IT와 소프트웨어(SW) 전공자·미취업자 400명을 대상으로 기업 맞춤형 개발인력 양성 교육을 지원하고, 비전공자를 위한 현장실무 인재양성 교육을 담당하는 오픈 캠퍼스도 운영한다.

또 부산 디지털 혁신 아카데미를 설립해 5년간 SW 고급인력 5천명을 양성해 지역기업에 취업을 연계한다.

투자진흥기금을 적극 활용해 수도권 IT 기업의 부산 이전을 유도하고 인재 양성도 지원한다.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력양성을 위해 이달 중 경제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산학협력추진단을 꾸린다.

시는 산학협력추진단을 중심으로 대학별 특성화된 산학협력 방안을 도출하고 산업별 연구개발, 인재 양성, 기술사업화 등 전략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민관이 공동 운영하는 산학협력센터도 설립한다.

노동시장 밖 청년을 유입하는 지원책도 마련한다.

부산시는 부산 청년 위닛 캠퍼스를 만들어 6개월 이상 사회 활동을 끊긴 은둔형 외톨이, 구직단념 청년, 시설보호 청년 500명의 사회 재진입을 유도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현장과 동떨어진 청년 일자리 정책은 실효성을 거둘 수 없는 만큼 기업, 청년 목소리를 듣고 시정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