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국내 주요 종단 지도자 모임인 한국종교지도자협의회(종지협)가 청와대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사진)의 특별사면을 요청하고 나섰다. 정재계에서 시작된 이 부회장 사면론이 시민단체와 종교계 등 각계로 확산하는 모양새다.

3일 종지협은 이 같은 내용의 청원서를 지난달 30일 청와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종지협은 청원서에서 “대한민국의 성장과 국익을 위해 삼성과 이 부회장에게 진심으로 참회할 기회를 달라”며 “이 부회장이 비상경영체제의 삼성에 하루 속히 복귀해 분골쇄신의 노력으로 우리 사회에 공헌할 수 있도록 특별사면을 청원한다”고 강조했다.

종지협은 삼성그룹에 대해 “대한민국 경제발전을 주도하며 대한민국을 경제대국 반열에 올리는 데 공헌했고, 문화·예술·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 아낌없는 지원을 했다”고 평가했다. 또 “이 부회장은 재판 과정을 통해 국가를 대표하는 책임 있는 기업인으로서 지난 과오를 철저히 반성하며 대국민 사과를 통해 과거의 악습을 단절하기 위한 윤리·준법 경영의 강화를 약속했다”고 덧붙였다.

이번 청원에는 종지협 공동대표 의장인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과 공동대표인 한국천주교주교회의 ‘교회일치와 종교 간 대화 위원회’ 위원장 김희중 대주교, 오도철 원불교 교정원장, 손진우 성균관장, 송범두 천도교 교령, 이범창 한국민족종교협의회 회장 등 6대 종단 지도자가 참여했다.

시민단체들도 이 부회장의 사면을 촉구하고 나섰다. 광주 지역 523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광주시민사회단체총연합과 평택 지역 시민단체 연합인 경기 평택시발전협의회도 이날 각각 기자회견을 열고 이 부회장의 사면을 주장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광주시민사회단체총연합은 “이 부회장의 부재는 국내는 물론 세계 각국이 인정하는 삼성의 힘과 잠재력을 가두는 것”이라며 “대승적 차원에서 포용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특정인에 대한 사면 건의가 각계를 막론하고 이어지는 것은 이례적이다. 재계 관계자는 “세계적인 반도체 패권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데다 코로나19 국면에서 한국 대표 기업인인 이 부회장의 역할이 중요해진 영향”이라고 분석했다.

청와대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신중론을 고수하고 있다. 지난달 27일 경제 5단체가 이 부회장 사면을 건의하자 청와대는 즉각 “현재까지는 사면을 검토하지 않았고 검토할 계획도 없다”는 방침을 밝혔다.

성수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