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패방지법 위반 혐의…4일 영장실질심사 예정
택지 개발 예정지 인근 땅 매입 천안시의장 사무실 등도 압수수색
'스마트 국가산단 주변 투기 의혹' 세종시의원 구속영장 청구(종합)
세종 국가산업단지 인접 부동산 투기 혐의를 받는 세종시의원에 대해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황천순 충남 천안시의회 의장의 투기 의혹과 관련해서도 경찰이 의장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3일 세종경찰청 등에 따르면 대전지검은 지난달 30일 차성호 세종시의원과 그 지인 A씨에 대해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부패방지법) 위반 등 혐의를 적용해 경찰이 신청한 구속영장을 법원에 청구했다.

이들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은 4일 진행된다.

차 시의원 등은 2019년 세종시 연서면 스마트 국가산업단지와 인접한 부동산을 매입해 투기한 혐의를 받고 있다.

지인 A씨는 부동산 투기 절차 등을 적극적으로 도운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차 시의원이 의정 활동을 하면서 알게 된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부동산을 사들여 시세차익을 챙기려고 한 것으로 판단하고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경찰이 세종시의원 투기 의혹과 관련해 구속영장을 신청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경찰은 차 시의원이 수익재산을 임의로 처분하지 못하도록 기소 전 몰수보전 명령도 신청했다.

올해 관보에 등록된 정기 재산변동 내용상 차 시의원은 연서면 봉암리에 대지 770㎡와 상가 건물, 배우자 명의 주택과 상가 건물 등을 다수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산단 인근 야산 2만6천182㎡도 보유하고 있다.

이에 대해 차 시의원은 재산변동 공개 당시 "국가산단 인근 야산을 매입한 시기는 2005년으로 시의원이 아니었던 시절"이라며 투기 의혹을 부인한 바 있다.

택지 개발 예정지 인근 땅 투기 의혹을 받는 황천순 천안시의장에 대해서도 경찰이 강제 수사에 들어갔다.

충남경찰청은 이날 오전 황 의장 사무실과 자택 등지를 압수수색해 천안 용곡지구 개발 관련 수사 자료를 확보했다.

시의회 건설교통위원장실과 천안시청 도시건설사업본부 등지에서도 압수수색 영장이 집행됐다.

황 의장은 천안시의회 도시건설위원장 재임 시절인 2017년 9월 용곡지구 인근 농지 1천24㎡를 아내 명의로 사들이는 등 사전정보를 이용한 투기 의혹을 받고 있다.

앞서 지난달 21일 해명 기자회견을 자처하기도 한 그는 토지 매입 이유로 "아버지로부터 농협 조합원 승계를 위해 농지가 있어야 했다"며 "당시 급매로 나온 땅을 시세(3.3㎡당 80만∼90만원)보다 싼 값(70만원)에 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