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코로나19 백신접종 불안심리 완화 '시민에 관련 정보공개'
경기 수원시가 '빅데이터분석 메뉴'를 통해 시민들에게 코로나19 백신 접종 현황 등을 실시간 공개하는 현황 데이터.수원시 제공



경기 수원시가 코로나19 백신 접종 현황 등 예방접종과 관련된 지역 내 데이터를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한다. 이는 코로나19 백신접종에 따른 불안심리를 완화하기 위한 조치다.


3일 수원시에 따르면 "시는 수원시빅데이터포털의 빅데이터분석 메뉴를 통해 코로나19 예방접종 현황 서비스를 공개해 시민 누구나 관련 정보를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해당 데이터 분석 결과는 전일 기준 시에서 진행한 코로나19 백신 접종 관련 현황과 추이를 분석한 자료다.

내용은 백신 접종현황 일일보고 백신 접종 일일보고 상세 수원시 백신 접종 현황 수원시 고위험시설 수원시 고위험시설 상세 등 5개 페이지로 구성됐다.

먼저 시는 백신 접종 일일보고는 매일 이뤄지는 백신 접종 관련 정보를 공개한다. 3일 조회하면 지난달 30일 기준으로 총 55522명이 1차 접종을, 4608명이 2차 접종까지 마쳤다고 확인된다.

시 전체 인구 1185984명 중 4.68%1차 접종을 하고, 0.39%2차 접종까지 했다는 비율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조회 일자의 예방접종 대상자 수와 백신의 종류별 입고량과 사용량, 잔여량, 이상반응 발생 현황과 65세 미만 및 75세 이상 접종 실적도 알 수 있다.

아울러
백신 접종 일일보고 상세페이지에서는 접종자들을 대상별로 분석한 내용도 공개된다. 요양시설 종사자, 고위험의료기관, 사회필수인력(경찰·소방) 65세 미만 대상자별 세부 접종 실적과 75세 이상 어르신 대상 접종 실적을 확인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수원시 백신 접종 현황은 시각화된 정보를 제공한다"며 "코로나 확진자 발생 누계 건수와 예방접종 진행 현황을 막대그래프, 원그래프 등 다양한 형식으로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장안구, 권선구, 팔달구, 영통구 등 4개 구별
고위험시설 종사자 등의 예방접종 동의 현황과 접종 진행 현황이 표기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1일 기준 현재 수원시 고위험시설의 1차 접종률은 95.18%에 달한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 백신 접종에 대한 데이터가 투명하게 공개되는 만큼 시민들이 관련 정보를 확인해 우리 지역의 접종 진행 상황을 파악하고 안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수원=윤상연 기자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