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는 인간의 생명과 생태계 파괴를 가져오는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을 철회하고 장기저장의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29일 지속가능발전 지방정부협의회 부회장을 맡는 서철모 화성시장은 성명서를 통해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을 규탄하며 국제적 차원의 대응이 필요성하다"며 이 같이 밝혔다.


서 시장은 이어 "중앙정부와의 유기적 연계를 바탕으로 국제적 흐름에 동참하는 등 국민 참여 확대 등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방정부협의회 성명서에는 ▲인간생명과 생태계를 위협하는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철회와 대안마련 촉구 ▲후쿠시마 사고 이후 발생한 모든 폐기물의 처리과정을 국제사회에 투명하게 공개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철외를 위한 국제법 제소 등 중앙정부의 강력대응을 요구하는 내용도 담았다.


이날 서 시장은 "협의회 회원 지방정부들과 연대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를 철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이어 "정부는 일본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이 즉각 철회되도록 지방정부와 함께 적극 대응하고 국제법 제소 등 모든 방법을 강구하는 등 그 과정을 국민에게 투명하게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지속가능발전 지방정부협의회는 화성시를 비롯 전국 29개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화성=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