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의회 "제약사 로비 받았냐" 총리 추궁
제약업계 "러·중 기술탈취" 주장에 미·영국 정부 신중
'코로나19 백신 지재권 풀라' 선진국 정부에 압박 가중(종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지식재산권 완화론이 확산하고 있다.

지재권 적용을 중단해 세계 전체에 백신을 더 많이 풀어야 한다는 주장이지만 미국과 영국 정부, 제약업체가 반대하는 상황이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영국의 의원들은 15일(현지시간) 초당적으로 성명을 통해 영국 정부가 제약업체의 로비를 받았을 가능성을 주장하고 나섰다.

이들 의원은 보리스 존슨 총리 등 정부 당국자들이 제약회사, 로비스트와 주고받은 이메일, 문자, '왓츠앱' 메시지 등을 모두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제약사들이 지재권 유지를 위해 로비했다는 의혹을 규명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이 성명에는 환자단체와 백신의 평등한 보급을 주장하는 시민단체 등도 참여했다.

앞서 세계무역기구(WTO) 100여개 회원국은 백신 관련 지재권 적용을 한시적으로 중단해달라고 요구했지만, 미국과 영국 등 선진국은 이에 반대해왔다.

'코로나19 백신 지재권 풀라' 선진국 정부에 압박 가중(종합)
특히 미국 상공회의소와 화이자, 바이오엔테크, 모더나, 존슨앤드존슨 등 거대 제약사가 반대 움직임에 앞장 섰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제약사들이 백신 관련 지재권 적용을 일시적으로 중단하면 중국과 러시아 등이 신기술을 탈취할 것이란 우려를 최근 미국 당국자들에게 전달했다고 정통한 관계자들을 인용해 전했다.

이들 업체는 특히 중국과 러시아가 메신저리보핵산(mRNA) 기술을 손에 넣으면 다른 백신이나 암, 심장병 치료 등에도 활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고 알려졌다.

영국 성명을 주도한 '저스티스 나우'의 하이디 차우는 이와 관련해 "지적재산권 한시 중단에 대한 영국 정부의 반대는 변명의 여지가 없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반면 영국 정부 대변인은 투명성도 중요하지만 당사자들의 비밀유지 또한 어느 정도 지켜져야 한다면서 "백신에 대한 평등한 참여를 향상시키면서도 지적재산권은 유지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고든 브라운 전 영국 총리와 프랑수아 올랑드 전 프랑스 대통령 등 각국 정치인과 석학들 역시 바이든 행정부에 서한을 보내 백신 관련 지적재산권 한시 중단에 대한 찬성을 촉구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