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말7초' 전망…올여름께 백신 접종자에 대한 방역조치 완화 검토
정부 "고위험군 집단면역땐 5인모임 제한·거리두기 완화 가능"
고령층과 취약시설 입원·입소자 등 고위험군에 대한 집단면역이 형성되면 현재 시행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조치가 일괄 완화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6일 정례 브리핑에서 "(고위험군에서) 어느 정도 면역력이 형성되면 전체적인 사회 방역 수준을 완화할 여지가 생긴다"면서 "예를 들면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를 더 완화한다든지,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에서 각종 규제 정책을 더 푸는 쪽으로 전체 사회에 대한 방역조치를 일괄적으로 완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고 말했다.

손 반장은 "고령층과 취약시설에 있는 사람 중에서 전체 사망자의 90% 이상이 발생하는 등 이들에게서 코로나19의 피해가 가장 집중적으로 발생한다"며 "이들을 중심으로 6월까지 1천200만명에 대한 1차 접종이 끝나면 코로나19의 위험성 자체가 상당히 낮아진다"고 설명했다.

현재로서는 고위험군의 집단면역 시점을 대강 6월 말 7월 초로 추정해 볼 수 있는 셈이다.

정부 "고위험군 집단면역땐 5인모임 제한·거리두기 완화 가능"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도 앞서 전날 KBS '뉴스9'에 출연해 접종에 따른 방역조치 조정 가능성에 대해 "상반기에 1천200만명에 대한 접종을 완료하면 그때는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 개편을 도입해보는 것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권 장관은 "1차 접종을 한 요양병원이나 요양시설에서 확진자 수나 중증으로 이환되는 환자 수가 아주 현저하게 감소했다"며 "이 부분(접종)을 방역 조치에도 도입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날 일반인의 백신 접종이 본격화하는 올여름께 접종자에 대한 방역조치 완화를 검토하고 있다는 입장도 나타냈다.

이에 일각에서는 정부의 우선순위 지정에 따라 접종 기회를 먼저 얻은 사람이 우선 '일상의 자유'를 얻게 되는 것은 불공정하게 비칠 수도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손 반장은 관련 질문에 대해 "지금 백신 접종을 먼저 받는 사람은 코로나19 감염에 있어 위험한 사람이기 때문에 그만큼 엄격한 방역수칙을 적용 받고 있다"며 "요양병원, 요양시설에 있는 고령층의 경우 면회나 가족 만남이 극히 제한적으로 이뤄지고 있고 방역 수칙상에서도 외부 활동, 모임 등을 특별히 더 조심해달라고 요청하고 있는 중"이라고 답했다.

그는 "필요성 때문에 예방접종을 먼저 받고 있고, 많은 사람이 접종에 참여한다면 접종받은 고령층에서는 가족과의 만남이나 요양병원·요양시설 면회 문제 등을 훨씬 자유롭게 풀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