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시의회가 오세훈 서울시장을 둘러싼 '내곡동 땅 의혹' 조사를 잠정 보류하기로 했다. 4·7 보궐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참패한 후 그동안 취해오던 '네거티브 공세'에서 한 발 물러서는 모양새다.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대표의원 조상호)은 13일 오후 3시 의원총회를 열고 ‘내곡동 보금자리주택지구 관련 내부정보유출 및 오세훈 전 서울시장 이해충돌 의혹규명을 위한 행정사무조사 요구의 건’을 잠정 보류하기로 결의했다.

이날 의원총회의 주요 안건은 ▲4·7보궐선거에 대한 평가 ▲오세훈 시장 내곡동 보금자리주택지구 관련 행정사무조사 진행 여부 ▲기타 임시회 운영 방식 논의 등이었다.

민주당 의원들은 "선거로 표출된 시민의 뜻을 헤아려 정쟁으로 비춰질 우려가 있는 부분은 최대한 자중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 또 시정의 빠른 안정을 도모하는 것을 우선 순위에 두기로 하고 검찰 수사가 접수·진행된 상황에서 수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자체조사는 당분간 보류키로 했다.

19일 개회될 임시회에 계획된 시정질문 역시 오 시장이 부임한지 10여일 밖에 되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해 오는 6월에 있을 정례회로 미루기로 했다.

조 대표의원은 “오늘의 결정은 정쟁이 아닌 소통과 협력을 통해 구체적인 성과를 산출해 서울시민에게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리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했다.

현재 서울시의회 의원 109명 중 101명이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