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하천 전복사고서 일가족 구조한 시민, 포스코히어로즈 선정
포스코청암재단은 차량 하천 추락·전복 사고 현장에서 장애가 있는 몸으로 일가족 3명을 구한 시민 김기문(57)씨를 '포스코 히어로즈'로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김 씨는 지난달 21일 김해시 봉곡천 옆 좁은 도로에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 3m 아래로 뒹굴면서 1.5m 깊이 하천에 전복·침수되는 사고 현장을 목격하자 곧바로 하천으로 뛰어들어가 구조활동을 펼쳤다.

당시 전복된 차 안으로 순식간에 하천물이 밀려 들어와 수압으로 문이 열리지 않은 상황이었다.

김씨는 하천이 흙탕물로 변해 앞이 잘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운전자석 문을 열고 운전자를 잡아당겨 물 밖으로 먼저 끌어 올린 뒤 뒷좌석 문을 열어 운전자의 아내와 아들도 차 밖으로 무사히 탈출시켰다.

김씨는 구조 과정에서 발목과 어깨 등에 타박상을 입었다.

김씨는 "농수로에 뒤집힌 차량을 보자 일단 사람부터 살려야겠다고 생각했다"면서 "나도 큰 사고를 당해봤기에 더더욱 힘든 일이 있을 때 도와야 한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2014년 다니던 직장에서 재해를 입어 지체장애 4급 판정을 받았다.

포스코청암재단은 이날 김해시청에서 김씨에게 감사패와 자녀 장학금을 전달했다.

포스코히어로즈펠로십은 국가와 사회정의를 위해 살신성인의 자세로 자신을 희생한 의인이나 의인의 자녀가 안정적으로 학업을 계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제정돼 지금까지 총 30명의 포스코히어로즈를 선정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