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그맨 안상태 /사진=한경DB
개그맨 안상태 /사진=한경DB
개그맨 안상태가 층간소음 문제를 폭로한 이웃을 명예훼손으로 고소, 법적 대응에 나섰다.

안상태의 법률 대리를 맡은 법무법인 리우는 "지난 8일 서울남부지방법원에 아랫집 분을 상대로 법원에 명예훼손을 이유로 한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안상태 측은 "아랫집 분의 폭로성 글은 대부분 허위의 사실"이라며 "안상태와 그 가족을 근거 없이 매도했고, 마치 안상태 가족이 악의적인 층간소음 가해자인 것처럼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안상태는 해당 아파트에 5년 넘게 거주했으며, 그 기간동안 단 한번도 아랫집으로부터 층간소음 항의를 받은 적이 없다는 것.

안상태 측은 폭로성 글이 올라오게 된 상황에 대해 "아랫집 분 측은 이사온 직후부터 안상태의 집을 찾아와 층간소음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안상태 씨 가족은 진지한 사과를 드렸고, 극도로 조심스러운 생활을 유지했으나 아랫집 분의 층간소음 항의는 끊이지 않았고, 안상태 가족의 사과 및 해명이 반복됐다. 그러다 아랫집 분이 다른 소음을 층간소음으로 오해하는 일이 있었고, 그 후로 한 동안 항의는 잠잠해졌다. 그러자 갑자기 폭로성 글이 올라왔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폭로글은 대부분 '허위'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안상태 측은 "아랫집 분은 자신이 이사오기도 한참 전에 게시됐던 과거의 인스타그램 사진들을 마치 현재의 사진인 것처럼 호도했다. 안상태가 자신에게 설명한 이사 얘기도 전부 거짓이라고 근거 없이 비방했고, 개인의 사적 영역인 매매가격 등도 거짓 자료를 들이대며 문제 삼았다"면서 막무가내식 비난에 시달려야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안상태 가족은 지금도 정신적 고통과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 걷잡을 수 없이 퍼져버린 왜곡된 허위 사실은 바로잡아야 하며, 허위 폭로로 인해 극심하게 훼손된 명예도 회복되어야 한다"며 고소 사실을 알렸다.

안상태 부부와 아랫집에 거주 중인 이웃은 지난 1월부터 층간소음 문제를 놓고 공개 설전을 벌여왔다. 논란은 안상태 가족의 아랫집 이웃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층간 소음으로 인한 피해를 주장하면서부터 시작됐다. 특히 해당 이웃은 안상태가 층간소음 항의에 오히려 적반하장식 태도를 보였다고 주장해 논란은 더욱 거세졌다.

이에 안상태는 곧 이사를 가겠다고 밝혔으나, 거듭된 이웃의 폭로와 안상태 아내인 일러스트레이터 조모씨의 저격성 SNS 글 등이 화제가 되며 논란이 지속됐다.

◆ 다음은 안상태 측 법무법인 리우 공식입장 전문

안녕하십니까. 당 법무법인은 개그맨 안상태 씨를 대리하여 아래와 같은 입장을 밝힙니다.

우선, 안상태 씨는 최근 층간소음 문제로 불거진 논란과 관련하여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 경위 여하를 막론하고 진심으로 송구하게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께서 건네주신 응원과 질책의 말씀, 모두 마음에 깊이 새겼습니다.

최근의 논란은, 안상태 씨의 아랫집에 거주하시는 분이 2021. 1.경 "안상태 씨 가족은 층간소음 가해자"라는 내용의 폭로성 글을 인터넷에 일방적으로 게시하면서 발생했습니다.

폭로 당사자인 아랫집 분은 2020. 2.경 안상태 씨의 아랫집으로 이사를 왔고, 그때부터 안상태 씨 가족이 윗집이웃이라는 점도 알고 있었습니다. 아랫집 분의 폭로성 글은 대부분 허위의 사실들로써 안상태 씨와 그 가족을 근거 없이 매도하였고, 이로써 마치 안상태 씨 가족이 "악의적인 층간소음 가해자"인 것처럼 만들었습니다. 이로써 안상태 씨뿐만 아니라, 일반인인 안상태 씨의 가족들까지 심각한 명예훼손과 정신적 고통을 가하게 되었습니다.

안상태 씨 가족은 해당 아파트에서 5년이 넘게 거주했습니다. 그 기간 동안 단 한번도 아랫집으로부터 층간소음 항의를 받은 적 없고, 윗집과도 층간소음 문제를 겪은 적이 없었습니다. 층간소음이 적다고 알려진 아파트였고, 이웃들 간에도 상호 간 배려를 통해 잘 지내왔습니다. 안상태 씨 가족에게는 행복한 시간을 보낸 둘도 없이 소중한 보금자리이지만, 아랫집 분의 집요하고 대책 없는 항의 끝에 결국 안상태 씨의 가족이 현재 이사한 상황입니다.

아랫집 분 측은 이사온 직후부터 안상태 씨 집을 찾아와 층간소음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이에 안상태 씨 가족은 진지한 사과를 드렸고, 극도로 조심스러운 생활을 유지했습니다. 아랫집 분의 층간소음 항의는 끊이지 않았고, 안상태 씨 가족의 사과 및 해명이 반복되었습니다. 그러다 아랫집 분이 다른 소음을 층간소음으로 오해하는 일이 있었고, 그 후로 한 동안 항의는 잠잠해졌습니다.

그러자 갑자기 아랫집 분의 폭로성 글이 올라온 것입니다. 여과 없이 기사화되었고, 안상태 씨 가족에 대한 악성 댓글이 무수히 달렸습니다. 안상태 씨도 괴롭지만, 무엇보다 일반인인 가족들은 처음 겪는 엄청난 비난과 욕설 때문에 극심한 두려움과 고통 속에 힘든 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심지어 아랫집 분의 폭로는 대부분 허위의 사실입니다. 아랫집 분은 자신이 이사오기도 한참 전에 게시됐던 과거의 인스타그램 사진들을 마치 현재의 사진인 것처럼 호도했습니다. 안상태 씨가 자신에게 설명한 이사 얘기도 전부 거짓이라고 근거 없이 비방했고, 개인의 사적 영역인 매매가격 등도 거짓 자료를 들이대며 문제 삼았습니다. 실제로 이사를 간다는 점이 밝혀지자, 사과나 정정은커녕 "이사를 가서는 또 누구를 괴롭히려 하느냐"고 막무가내식 비난을 퍼부었습니다. 이제 안상태 씨 가족은 어디로 이사를 가더라도 이웃들의 손가락질을 받을 수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안상태 씨 가족이 내린 힘든 결정마저 비난의 대상이 되어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안상태 씨와 그 가족은 그간 매우 고민이 많았고, 지금도 정신적 고통과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안상태 씨의 가족을 위해서라도, 걷잡을 수 없이 퍼져버린 왜곡된 허위 사실은 바로잡아야 합니다. 허위 폭로로 인해 극심하게 훼손된 명예도 회복되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이로써 안상태 씨 가족의 일상생활도 평온함을 되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안상태 씨의 아내와 딸도 고통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안상태 씨는 서울남부지방법원에 2021. 4. 8. 아랫집 분을 상대로 법원에 명예훼손을 이유로 한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접수하였습니다. 또한 악의적 기사와 글에 안상태 씨의 가족을 조롱하고 비하하는 악성 댓글들에 대하여 모욕죄 등 형사고소를 진행할 예정임도 알려 드립니다. 진실을 떳떳이 밝히기 위한 목적인 이상, 합의나 선처로 본질을 흐리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