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재·보궐선거가 마무리됨에 따라 한동안 잠잠했던 신임 검찰총장 인선 작업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법조계 안팎에서는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과 김오수 전 법무부 차관이 여전히 유력주자로 거론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양부남 전 부산고검장과 구본선 광주고검장이 급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9일 법조계에 따르면 차기 총장 후보군을 추릴 검찰총장 후보 추천위원회가 조만간 열릴 전망이다. 법무부는 지난달 22일까지 ‘국민 천거’를 받았으며, 이들 중 3명 이상을 골라 박범계 법무부 장관에게 추천할 예정이다. 이후 박 장관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후보자를 제청하는 등의 후속 절차가 이어질 것을 고려하면 새 총장은 이르면 5월 취임할 것으로 관측된다.

누가 새로운 검찰총장이 될지는 미지수다. 다만 검찰 안팎에선 “이성윤 지검장과 김오수 전 차관이 유력 후보”라는 얘기가 꾸준히 나오고 있다. 한 법조계 관계자는 “임기 막판 안정적 국정 운영에 도움이 될 적임자를 찾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 지검장과 김 전 차관은 대표적 친(親)정부 인사로 꼽힌다. 조남관 대검 차장 역시 이름이 오르내렸으나 최근 한명숙 전 국무총리 모해위증 사건을 두고 박 장관과 대립각을 세우면서 사실상 후보군에서 빠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4·7 재·보궐선거에서 여권이 참패한 점, 이 지검장이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 사건의 피의자 신분으로 수사대상에 오른 점 등을 감안하면 친정부 인사 대신 주변의 반발이 크지 않을 ‘무난한’ 후보를 앉힐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물망에는 양부남 전 고검장과 구본선 고검장 등이 오른 것으로 전해졌다. 한 검찰 관계자는 “김학의 전 차관 사건 등 현 정권 관련 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대표적인 친정부 인사를 수장으로 앉힌다면 검사들이 반발할 공산이 크다”며 “정부도 무리하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는 “양 전 고검장은 지방에서 공고를 나와 검사장까지 올랐고 검찰 내에서 특수통으로 분류되는 인물”이라며 “구 고검장은 박 장관과 친분이 있다”고 덧붙였다.

남정민 기자 peux@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