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간 형평성 어긋나…집단행동 나설 수도" 반발
'확진자 급증' 속 거리두기 현행 유지에 시민들은 불안감
수도권·부산 유흥시설 영업금지 조치…업주들 "왜 우리만"
정부가 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해 수도권과 부산의 유흥시설 운영을 오는 12일부터 금지한다고 발표하자 유흥업소 업주들이 업종 간의 형평성 등을 지적하며 반발하고 있다.

또 시민들 사이에서는 수도권 2단계, 비수도권 1.5단계의 현행 거리두기 지침 3주간 유지 조치에 대해 연일 600∼700명의 확진자와 백신 부작용 소식 등이 맞물리며 불안해하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 유흥업주들 "자포자기 상태"…"지금과 차이 없다" 담담한 반응도
정영식 경기 포천시 신읍동 유흥업회장은 "방역 조치가 너무 형평성이 어긋나는 것 같다"면서 "차라리 전국적으로 다 같이 셧다운을 하든지 왜 우리 업종만 이렇게 피해를 봐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그는 이어 "밖에 나가 보면 식당이든 교회든 사람들이 다 모여 있고, 사후 단속은 제대로 안 되는 것 같다"면서 "지금 다른 업주분들 전화를 계속 받고 있는데, 같이 의논해서 집회시위 등 집단행동에 나설 수도 있다"고 반발했다.

부산의 한 유흥업소 업주는 "방역을 위반한 일부 업소에 대해 족집게 단속을 벌여 영업을 못 하게 하는 방식으로 강력한 의지를 전달해야 하는데, 일괄적으로 하면서 착하게 운영한 업소가 선의의 피해와 함께 울분과 고통을 삼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코로나 방역 모범 인증제나 자가 검사키트 배포, 자율 점검제 등 업종협치로 빠른 대처를 했으면 좋겠다"면서 "영업금지 후 종사자의 실업급여 지급이나 단기 일자리 마련도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이날 인천시는 오는 12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3주간 관내 유흥시설 1천615곳에 대해 전면 집합금지 조치를 할 방침을 밝혔다.

정부가 지자체별로 방역수칙 준수 상황 등을 고려해 유흥시설에 대한 집합금지 조치를 '오후 10시 이후 운영제한'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한 데 대한 결정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지역 내 유흥시설 집단감염 사례는 1번 밖에 없었다"면서도 "타 수도권 지역과 달리 유흥시설 영업을 허용하면 풍선 효과가 나타날 수 있어 집합금지를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유흥시설 업주들은 영업시간을 늘려도 부족한 상황에 또다시 3주간 문을 닫게 됐다며 허탈한 심정을 드러냈다.

인천 미추홀구에서 노래주점을 운영하는 채호병(47)씨는 "어차피 오후 10시까지 영업이 제한된 상황이라 가게 문을 닫는 것이나 똑같이 적자"라며 "상황이 나아질 기미가 안 보이니 주변 상인들 모두 자포자기한 상태"라고 말했다.

이은철 인천유흥중앙회 사무처장은 "서울·경기권과 묶여 다시 영업을 중단해야 하는 상황에 수많은 점주의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며 "중앙회 차원에서 다시 집단행동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유흥업소 업주들은 집합금지에 예외가 되는 노래연습장(오후 10시까지 영업)에서도 불법 도우미 영업이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며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부산의 한 유흥업소 업주는 "3주 동안 국민이 다 참고 해서 제한이 풀리면 괜찮은데 일부 노래연습장에서는 불법 도우미가 나가고 일부 손님들도 요구하는 상황에서 규제 효과가 없을까 봐 두렵다"면서 "3주간 모두가 고통을 참고 집합금지가 해제될 수 있도록 효과 있는 방역 지침이 됐으면 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일부 유흥업소 업주들은 애써 담담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부산의 한 유흥업소 업주는 "유흥은 현재도 오후 10시까지밖에 영업이 안 돼 저녁을 드신 손님들이 오후 8시 30분에 입장해도 1시간 30분밖에 못 있는다고 안내하면 바로 나가시기 때문에 문을 닫는 것과 지금 상황이 큰 차이가 없다"면서 "나라 상황을 봤을 때 문을 닫는 게 맞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업주도 "저희가 집회 시위를 할 때 방역 수칙을 지키지 않으면 문을 닫겠다고 했는데, 실제로 확진자가 나왔기 때문에 부끄럽고 당연히 문을 닫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여러 업주도 그렇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수도권·부산 유흥시설 영업금지 조치…업주들 "왜 우리만"
◇ "맞춤형 핀셋방역 효과있을까…개인 방역수칙 준수 중요"
정부의 이번 거리두기 단계 유지에 대한 우려도 많이 나왔다.

최근 유흥시설 근무자의 확진으로 유흥주점과 직업소개소가 일제히 휴업에 들어간 경남지역 주민들은 현행 거리두기 유지에 우려를 표했다.

창원시 성산구에 거주하는 A(27)씨는 "인구 밀집도가 높은 시내에서 확진자가 발생한 만큼 오후 10시 이후 영업 금지 등을 재개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지역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B(50대)씨는 "테이크 아웃 중심으로 음료를 판매하고, 최대한 인구 밀집도를 높이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확산세를 막기 위해서는 거리두기 단계 강화가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경남에서는 김해에 사는 확진자가 창원지역 유흥시설 여러 곳에서 일한 사실이 알려지자 창원시 성산구 유흥주점과 직업소개소 등 500여곳이 오는 11일까지 자진 휴업한다.

청주에서는 동료·가족·지인 등의 집단·연쇄감염과 경로조차 확인되지 않는 산발적 감염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거리두기 조처가 유지된 데 대해 시민들은 불안감을 나타냈다.

청주에 거주하는 김모(49)씨는 "4차 대유행의 초기라는 뉴스에다가 백신 부작용 소식도 들려오는데, 비수도권을 1.5단계로 놔둔다니 불안감이 더 커지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방역수칙 위반 업체·개인에게 무관용 원칙을 적용한다지만 이것이 제대로 지켜지는지도 모르겠고 정부가 말하는 맞춤형 핀셋방역의 효과도 의심된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충북도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라며 "개개인의 생활방역수칙 준수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대구 지역 요가강사인 박현주(33)씨는 거리두기 현단계 유지 발표에 안도의 한숨을 내쉬면서도 "5인 이상 금지라고 해도 인원수만 맞추고 행동은 방역과 전혀 거리가 먼 경우가 많다.

지침을 강화해 심리적인 고삐를 죄는 게 4차 대유행 방지에 나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권숙희 김상연 김선형 심규석 차근호 한지은)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