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사전투표를 마치고 떠나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지난 2일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사전투표를 마치고 떠나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사진)의 '진심'이 오는 14일 공개된다. 지난해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갈등을 겪을 당시 이경욱 전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털어놓은 각종 사회 이슈에 대한 생각이 책으로 정리됐다.

이 전 기자는 윤 전 총장과 충암고 동창으로, 이른바 '추-윤 갈등'이 고조되던 지난해 9월 윤 전 총장을 만나 3시간가량 대화를 나눴고, 그 대화 내용을 저서 '윤석열의 진심'에 담아냈다.

8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윤 총장은 당시 이 전 기자를 만나 큰 틀에서의 의회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체제란 무엇이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그것들이 제대로 작동하는지에 대한 생각들을 밝혔다.

윤 전 총장은 언론 문제와 관련해 자유롭게 둬야 한다는 취지로 말했고, 당시 대회에서 직접적으로 정부를 비판하는 언급은 하지 않았다고 이 전 기자는 전했다.

이 전 기자는 또 "(윤 전 총장이) 본격적으로 정치를 할 것이라는 인상은 받지 못했으나, 준비는 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책을 쓰기에 앞서 이 전 기자는 대화를 엮어 출간하고 싶다는 의사를 윤 전 총장에게 전달했고, 윤 전 총장은 "고맙다"는 정도의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