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경기 평택 해군2함대 사령부에서 열린 제6회 서해수호의날 기념식을 마친 후 천안함 46용사 추모비에 참배하고 최원일 전 천안함장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경기 평택 해군2함대 사령부에서 열린 제6회 서해수호의날 기념식을 마친 후 천안함 46용사 추모비에 참배하고 최원일 전 천안함장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스1
대통령 소속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가 지난 2010년 발생한 '천안함 피격 사건' 원인과 관련해 재조사에 착수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정부가 천안함이 북한의 어뢰 공격으로 침몰했다는 민·군 합동조사 결과를 뒤집으려 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천안함 생존자 예비역전우회장인 전준영씨는 1일 페이스북을 통해 "나라가 미쳤다. 몸에 휘발유 뿌리고 청와대 앞에서 죽고 싶은 심정"이라고 말했다.

천안함 함장 출신의 최원일 예비역 대령도 "대통령 직속 기관이 음모론자 진정을 받아들여 진상조사를 결정했다는데, 위원회를 방문해 대통령이 말한 '정부 입장은 변함이 없다'에 반대되는 결정을 한 이유를 듣고 강력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2010년 3월 천안함 피격 후 같은해 5월, 민·군 합동조사단은 천안함이 북한 어뢰에 의해 침몰했다고 공식 발표한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 역시 지난해 제5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장에서 천안함 피격에 대해 "북한 소행이라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라고 했다.

국민의힘은 "용사들의 숭고한 죽음조차 폄훼하는 '천안함 전사자 사망원인 재조사'는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고 반발했다.

황규환 국민의힘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나라를 지키기 위해 목숨 바친 용사들의 숭고한 넋을 기리고, 아직도 달라지지 않고 있는 가해자 북한에게 단호한 태도를 보이기는커녕, '재조사 요구 진정'을 핑계로 천안함 용사들의 죽음을 욕보이고, 나아가 사실상의 부관참시를 하겠다는 이 정권의 무도함을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게다가 진정을 제기한 신상철씨는 민주당 추천 몫으로 합동조사단에 합류한 이후, 끊임없이 천안함 좌초설과 정부의 조작설을 주장하다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유죄까지 선고받은 인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런 이의 진정을 받아들여 이미 결론 난 천안함 용사들의 사망원인을 조사한다는 것은, 북한에 의한 천안함 폭침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것이나 다름없다"며 "대체 이 정권은 어느 나라의 정권인지 묻고 싶다. 용사들과 유가족을 두 번 죽이는 부끄러운 일"이라고 주장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