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진영 공보단장이 공개한 사진. 당시 가림막 뒤에 CCTV 카메라가 있었지만 종로구청 측은 카메라 방향이 가림막 뒤를 향하고 있지 않았다고 밝혔다.
장진영 공보단장이 공개한 사진. 당시 가림막 뒤에 CCTV 카메라가 있었지만 종로구청 측은 카메라 방향이 가림막 뒤를 향하고 있지 않았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3일 종로구 보건소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한 것과 관련, 주사기를 바꿔치기 했다는 음모론이 이어지고 있다. 당시 폐쇄회로(CC)TV 영상을 공개해야 한다는 요구가 빗발쳤지만 종로구청은 "CCTV 영상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26일 밝혔다.

앞서 질병관리청은 백신 바꿔치기 의혹을 제기한 누리꾼에 대한 수사를 의뢰했고 경찰은 곧바로 내사에 착수했다. 하지만 야권 일각에서는 먼저 당시 CCTV 화면을 공개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오세훈 서울시장 선거대책위원회 장진영 공보단장은 지난 25일 페이스북을 통해 "문 대통령이 백신을 맞은 장소를 찍은 사진을 보면 문 대통령 뒤편 우측 천장에 CCTV가 설치되어 있었다"며 "의혹을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면 CCTV로 촬영된 동영상을 공개하면 될 일이었다. 의혹의 진실이 단번에 가려질 수 있는 동영상은 공개하지 않고 고소·고발부터 남발하는 의도가 무엇인가"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종로구청 관계자는 <한경닷컴>과의 통화에서 "지금까지 협박·항의 전화를 수백통 받았다. 우리도 영상이 있다면 공개하고 싶다"며 "영상을 확인해봤는데 당시 카메라가 가림막 뒤를 향하고 있지 않았다. 그래서 해당 영상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주사기 바꿔치기 논란은 문재인 대통령이 백신을 접종받기 직전 주사기에 '뚜껑(캡)'이 끼워져 있어 시작됐다. 녹화 방송으로 공개된 접종 장면에서 간호사는 주사기로 백신을 추출한 뒤 가림막 뒤로 갔다가 다시 나와 문 대통령에게 백신을 접종했다.

이때 대통령에게 접종하기 직전 주사기에 뚜껑이 씌어있어서 '리캡' 논란이 일었다. 주사기 캡을 열고 백신을 추출했는데, 가림막 뒤에 갔다 온 뒤에 다시 캡이 씌워져 있는 건 자연스럽지 않다는 것. 그러면서 가림막 뒤에서 주사기를 바꿔치기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흘러나왔다.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백신을 접종했던 서울 종로구 보건소 측은 "리캡은 감염 가능성을 없애기 위해 매뉴얼에 따라 실시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