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백신 접종 당시 영상. 백신 추출 후 주사기 뚜껑이 닫혀 있는 듯 보인다. 영상 출처=중앙일보 유튜브 갈무리.
문재인 대통령 백신 접종 당시 영상. 백신 추출 후 주사기 뚜껑이 닫혀 있는 듯 보인다. 영상 출처=중앙일보 유튜브 갈무리.
문재인 대통령(68)이 지난 23일 65세 이상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1호' 접종자로 나선 것과 관련 '주사기를 바꿔치기 했다'는 음모론이 이어지고 있다.

대다수 전문가들은 "의료지식 부족에 따른 허위정보"라고 일축했지만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음모론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심지어 일부 현직 의사들도 당시 보건소 측이 '리캡(뚜껑 다시 씌우기)'을 한 것은 납득할 수 없다며 공개적으로 문제제기를 하고 나섰다.

논란은 문 대통령이 백신을 접종받기 직전 주사기에 '뚜껑(캡)'이 끼워져 있어 시작됐다.

녹화 방송으로 공개된 장면에서 간호사는 주사기로 백신을 추출한 뒤 가림막 뒤로 갔다가 다시 나와 문 대통령에게 백신을 접종했다.

이때 대통령에게 접종하기 직전 주사기에 뚜껑이 씌어있어서 '리캡' 논란이 발생했다. 주사기 캡을 열고 백신을 추출했는데, 가림막 뒤에 갔다 온 뒤에 다시 캡이 씌워져 있는 건 자연스럽지 않다는 주장이다. 가림막 뒤에서 주사기를 바꿔치기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다.

특히 당시 영상을 보면 간호사가 백신을 추출한 직후에도 주사기에 뚜껑이 씌워져 있는 듯한 장면도 포착됐다. 뚜껑이 씌워져 있는 주사기로 백신을 추출하는 시늉만 낸 것 아니냐는 의혹이다.
백신을 추출한 직후인데 주사기 뚜껑이 닫혀있는 듯한 장면이 포착됐다.
백신을 추출한 직후인데 주사기 뚜껑이 닫혀있는 듯한 장면이 포착됐다.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백신을 접종했던 종로구 보건소 측은 "리캡은 감염 가능성을 없애기 위해 실시한 것"이라며 뚜껑이 씌워져 있는 주사기로 백신을 추출하는 시늉만 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착시현상인지)우리도 알 수 없다. 현장에서 분명히 백신을 추출해 접종을 했다"고 해명했다.

대다수 전문가들도 접종 전 주사기 뚜껑을 닫는 건 접종의 기본 원칙이라고 설명했다.

백신 추출 후 접종 전까지 알콜솜 문지르기, 탈의 등으로 시간이 걸리는데 그 사이 감염 가능성 없애기 위해 캡을 씌우는 것뿐이라는 설명이다.

반면 한 현직 의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의료지식 부족? 바늘 사고의 큰 원인이 리캡이라 병동이나 수술방에 리캡 못하게 바늘 빼는 통을 둔다"며 "미국에서 리캡하다 찔리면 각종 피검사에 정신병동 가서 마약검사까지 받아야 한다. 10번 리캡 시도해서 바늘 끝에 플라스틱 캡이 안 닿거나 손가락 안 찔리고 10번 다 성공하면 한턱내겠다"고 주장했다.

또 리캡을 할 경우에는 바늘에 찔리지 않기 위해 뚜껑을 바닥에 두고 주사바늘 끝을 뚜껑에 끼워 한 손으로 뚜껑을 닫아야 하는데 당시 간호사는 그런 동작도 취하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왔다.

바늘에 찔릴 가능성이 있음에도 불과 3~4초 사이에 뚜껑을 끼웠다는 보건소 측 주장은 믿기 어렵다는 주장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보건소에서 아스트라제네카(AZ)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보건소에서 아스트라제네카(AZ)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그러나 이 같은 음모론과 관련해서는 보수 야권 내에서도 비판이 나오고 있다. 정말 문재인 대통령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지 않으려 했다면, 굳이 현장에서 주사기 바꿔치기를 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질병관리청도 일각에서 제기된 음모론에 대해 "G7회의 참석을 위해 대통령 내외 등은 종로구 보건소에서 공개 접종을 실시했다"라며 "예방접종관련 허위 조작 정보를 생산, 유포하는 행위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