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사진은 해당 기사와 무관함/사진=게티이미지뱅크
본 사진은 해당 기사와 무관함/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땅 투기 사태 등 부동산 비리를 수사 중인 경찰이 23일 '모친 명의 땅 투기 의혹'이 제기된 김은영 하남시의회 의원의 사무실과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경기남부경찰청 부동산 투기사범 특별수사대는 이날 오전 10시15분께부터 김 의원의 하남시의회 사무실과 자택에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김 의원의 모친은 2017년 4∼10월 천현동 4개 필지 3509㎡(1063평)의 땅을 사들였다. 이 땅은 교산신도시로 편입돼 지난해 12월 말 3.3㎡당 80여만원의 보상금을 받아 2배 가량의 차익을 봤다.

경찰은 이 과정에서 김 의원이 관련 불법행위를 벌였는 지 살펴보기 위해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경찰 측은 자료 확보를 위해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지만, 자세한 혐의 등에 대해선 밝힐 수 없다는 입장이다.

앞서 하남시는 김 의원 남편 명의의 천현동 4개 필지 2477㎡에 대해 최근 현장 조사를 벌였다. 불법으로 형질 변경된 사실을 확인,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2007년 8월 김 의원 남편이 사들인 이 땅은 그린벨트 임야지만, 불법 개간이 진행돼 밭으로 사용되고 있다. 지역 부동산 업계는 이 땅도 교산신도시와 인접해 상당한 시세 차익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같은 의혹이 불거지자 김 의원은 더불어민주당에서 탈당했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