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시와 25개 자치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좁아진 취업의 문을 통과하지 못한 청년들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최종 합의했다. '코로나 직격탄'을 맞은 문화·예술·관광분야 종사자도 지원 대상에 포함됐다.

19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시와 25개 자치구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재난지원금 지급 계획을 오는 22일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재난지원금은 25개 자치구가 먼저 서울시에 지급을 제안해 마련됐다. 25개 자치구가 2000억원을 예산을 자체적으로 마련하고, 서울시도 3000억원을 보태 총 5000억원 규모의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이번 지원금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집합금지 등으로 인해 경제적 피해가 큰 업종과 정부의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 업종을 중심으로 지급된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집합금지 및 제한으로 매출 감소 등 직접적인 타격을 입은 학원과 노래방, 헬스장 등을 운영하는 소상공인이 핵심 지원 대상이다. 시와 자치구는 장기간 영업 중단으로 자금 조달이 막힌 소상공인의 숨통을 뚫어주기 위해 저리 융자 지원도 병행하기로 했다.

공연과 전시가 줄줄이 취소돼 설 자리를 잃은 문화·예술분야 종사자도 지원금을 받게 된다. 외국인 입국이 중단되면서 손님이 급감한 여행·호텔 등 관광업 종사자도 지원 대상에 포함됐다. 정부의 4차 재난지원급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 전세버스와 마을버스 종사자도 이번 지원 대상에는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업종을 떠나 극심한 취업난을 겪고 있는 청년층에게도 특별 지원이 이뤄진다. 미취업 청년을 대상으로 매달 50만원씩 6개월간 지급하는 '서울 청년수당'과는 별개로 코로나19 여파로 높아진 취업 문턱을 넘지 못한 청년들에게 지원금을 지급한다. 일각에서는 청년층을 특정한 지원금은 다음 달 7일 재보궐 선거를 의식한 결정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이번 지원금은 자치구가 먼저 제안해 마련된 만큼 지원금 지급 대상을 선정할 때도 각 자치구의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결정했다. 자치구마다 지원이 시급한 대상을 추려 서울시에 제출하면 시가 이를 토대로 여러 자치구가 중복해서 지원을 요청한 대상을 중심으로 지급 대상을 선정했다.

서울시 고위 관계자는 "정부가 지급하는 4차 재난지원금의 사각지대를 보완하면서도 피해가 큰 업종에는 더 큰 힘을 실어주는 방향으로 지원 대상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