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취업을 위해 타지에 나갔다가 부산으로 돌아오는 청년과 부산에 있는 경력직 미취업 청년을 부산 기업과 연결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부산시는 이 같은 내용의 ‘부산귀환(유턴)·경력직 청년과 기업을 연결하는 일자리 매칭사업’ 참여 기업과 청년을 모집한다고 15일 발표했다.

이 사업은 행정안전부의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으로 선정돼 올해부터 2023년 2월까지 총 2년간 시행된다. 시는 3억8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기업과 취업 희망 청년을 연결할 계획이다. 시는 귀환청년 지원사업의 경우 부산 인구 늘리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내년부터 대상을 확대할 방침이다.

시는 청년을 고용하는 기업과 취업한 청년에게 예산을 지원한다. 신규 채용 기업에 최대 24개월 동안 월 인건비 180만원을 제공한다. 청년들이 6개월 근무하면 근속장려금 150만원을 지원한다. 시는 여기에다 부산으로 돌아온 출향 청년에게는 3개월 일하면 정착지원금 300만원을 추가로 제공한다.

참여 기업 자격은 부산 지역에 주소를 둔 상시근로자 5인 이상 중소·중견기업이면 된다. 5인 미만이라도 벤처기업, 지식서비스산업, 문화콘텐츠산업, 신재생에너지산업 업종 기업이면 참여할 수 있다.

취업 대상 청년은 만 18세 이상 39세 이하 미취업 청년이다. 부산시로 귀환 의사가 있는 지역 출향 청년 또는 6개월 이상 근무 경력이 있는 부산시 거주 청년이 대상이다. 출향 청년은 사업 공고일 기준 1년 전에 부산시 전입신고를 완료했거나, 채용일로부터 3개월 이내 전입신고를 하면 가능하다.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이번 사업이 타지에 있는 청년 인재를 부산으로 유입할 수 있는 일자리 정책의 시작이 될 것”이라며 “청년과 기업이 함께 일자리를 만들고 취업 기회를 더 확대해 침체된 부산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말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