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이 LH(한국토지주택공사) 임직원의 신도시 땅 투기 의혹을 규탄하기 위해 12일 서울 강남구 LH 서울지역본부 앞에서 시위하고 있다. 본인을 공인중개사 등이라고 밝힌 이들은 ‘특혜 직원 발본색원하라’ ‘국토부 장관 즉각 경질하라’ 등의 문구가 적힌 손팻말을 들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시민들이 LH(한국토지주택공사) 임직원의 신도시 땅 투기 의혹을 규탄하기 위해 12일 서울 강남구 LH 서울지역본부 앞에서 시위하고 있다. 본인을 공인중개사 등이라고 밝힌 이들은 ‘특혜 직원 발본색원하라’ ‘국토부 장관 즉각 경질하라’ 등의 문구가 적힌 손팻말을 들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경찰은 부동산 투기가 의심돼 내사·수사 대상에 올린 100여 명 외에 수사 범위를 확대하겠다고 12일 밝혔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 직원의 친인척 차명 거래까지 시간을 갖고 샅샅이 살핀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여당에서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하자 경찰 내부에선 “검·경 수사권이 조정된 지 얼마 안 됐는데 벌써부터 경찰이 주요 사건 수사에서 빠지는 것 아니냐”는 불만이 나온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전날 정부 합동조사단으로부터 신도시 투기 의혹이 있는 LH 직원 20명의 자료를 넘겨받고 본격적인 수사에 나섰다. 국수본 측은 “이들이 친인척이나 차명으로 부동산 투기를 했는지도 들여다볼 것”이라고 했다.

국수본은 지난 2일 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이 제기된 이후 현재까지 총 16건의 부동산 투기 의혹 사건을 내사·수사 중이다. 내사·수사 중인 사건 16건에서 투기 의심자로 추정하는 인원은 100여 명이다. 여기에는 LH 직원뿐 아니라 공직자, 민간인 등이 포함됐다.

경찰은 합동조사단이 밝히지 못한 배우자, 직계존비속의 거래와 차명을 통한 투기 의혹에 대해서는 전수조사가 아니라 수사를 통해 추적한다는 방침이다. 국수본 고위관계자는 “국민이 우려하고 있는 차명 거래와 친인척 거래 등에 대해선 유관기관으로부터 자료 협조를 받아 분석해 끝까지 수사하겠다”며 “필요에 따라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도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여당 내에서조차 ‘경찰의 수사력을 믿을 수 없다’는 분위기가 팽배하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이날 특검 도입을 제안한 게 대표적이다.

경찰 관계자는 “경찰 수사력을 믿지 못하는 분위기를 정치권이 부추기는 것 같다”며 “시작 단계부터 (경찰의) 힘을 빼는 것은 수사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합수본은 오는 15일부터 합수본 산하에 부동산 투기 신고센터를 운영한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