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수시로 결제가 먹통이 되고 QR코드 연결이 끊기는 등의 이유로 이용자 불만이 많았던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 애플리케이션(앱)이 전면 개편된다.

서울시는 15일 전면 리뉴얼한 따릉이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인다고 11일 발표했다. 이번 개편을 통해 결제, 로그인, 로딩, 정보 제공 등 앱 전반을 이용자 눈높이에 맞추고, 영어·중국어·일어 3개 외국어 서비스를 신설했다고 시는 설명했다.

우선 로그인을 할 때 아이디와 비밀번호 입력 뿐 아니라 패턴인식, 지문인식, 간편번호 같은 다양한 방식을 도입했다. 신용카드나 페이를 한번만 등록하면 대여할 때마다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사전 결제수단 등록 기능도 추가했다.

따릉이 앱 지도는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화면으로 업그레이드 했다고 시는 설명했다. 현 위치에서 대여소까지 길을 안내하고 자전거 도로와 음수대 위치를 볼 수 있다. 날씨와 미세먼지 농도도 앱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2015년 9월 운행을 시작한 따릉이는 지금까지 앱 다운로드 수가 457만 건에 이르고, 회원가입자 수는 280만명에 달한다. 누적 이용건수는 6000만 건을 넘어섰다. 특히 코로나19가 확산했던 지난 해 따릉이 총 이용건수는 2370만 5000건으로 전년 대비 24% 증가했다. 서울시는 이용자 증가에 따라 올해 따릉이 3000대를 추가해 총 4만500대를 운영할 예정이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시민들의 이용 증가에 힘입어 시민 눈높이에 부응하는 공공자전거 따릉이가 될 수 있도록 모바일 앱을 대대적으로 개편했다”고 설명했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